흉터없는 복강경 위암수술 보편화

위암에 걸린 환자가 수술을 받을때 지금까지는 배를 여는 개복 수술로 치료했으나 조기에 발견된 위암 환자의 경우 배를 열지 않고 치료하는 첨단 복강경 수술 방법이 보편화 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위장관외과 김병식, 육정환교수는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1,500명의 조기 위암 환자를 복강경수술로 치료했다고 밝혔다. 배를 여는 개복수술에 비해 환자에게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복강경 위암 수술이 보편적인 수술법으로 정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김교수팀은 조기 위암 환자의 복강경 수술 성적이 95%의 완치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히고, 수술의 흉터를 최소화 하면서 회복기간이 빠르고 통증이 덜한 복강경수술법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위암 수술의 진화라고 강조했다.

김병식교수팀은 수술전 검사에서 위벽의 5개 층 가운데 점막과 점막하층의 2개 층까지만 암이 침범하고 주변 임파선으로 전이되지 않은 조기 위암 환자를 복강경수술로 치료하고 있다.

복강경 수술은 배에 직경 5mm의 구멍 3개와 10mm 1개, 12mm 2개 등 모두 6개의 구멍을 뚫어 복강경 기구를 배 속에 집어 넣고 수술을 시행한다. 집도의가 배속의 수술 과정을 외부 모니터를 통해 확대해 들여다보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개복수술과 비교해 오히려 정확하고 정교한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복강경 위암 수술의 전체 과정중에서 위암이 발생한 부위를 최종 잘라 내거나(절개) 이어 붙이는(문합) 과정에서는 위의 일부를 배 밖으로 꺼내 수술을 해야 하는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5c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야 하고 그로 인해 작은 흉터를 남긴다(체외 문합술)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에 비해 입원기간을 포함한 총 회복기간을 줄이고, 개복 수술 후 배에 남는 20-30cm 정도의 흉터를 남기지 않으며 수술 직후에 환자가 느끼는 통증을 크게 덜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화된 위암 치료법이다. (별첨 : 위암 복강경 수술 vs 개복 수술 비교)

특히 김병식 교수팀은 지난 2008년 9월부터 체외 문합술로 인해 생기는 5cm의 흉터조차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체내문합술이라는 위암 복강경 수술의 최고난도 수술법을 적용해 현재까지 60명의 환자를 치료했다.

배 속에서 자르고 꿰메는 수술 과정을 모두 마치기 때문에 5cm 정도의 작은 절개창도 만들지 않는다.(체내 문합술)

■ 위암 복강경 수술 vs 개복 수술

비교 항목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
입원기간

6-7일

7-8일

수술 후 흉터 거의 없음 20-30cm 정도 수술 흉터
수술 후 장 운동 빠른 회복
수술 후 환자 통증 거의 없음 상대적으로 심한 통증
수술 비용(병실료 제외) 개복수술보다 110만원정도 추가 250만원 – 300만원

김병식교수팀이 수술한 복강경 위암 수술의 치료 성공률은 개복수술과 같은 95%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만 복강경 수술시에 사용되는 복강경 기구로 인한 최대 110만원 정도 비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위장관외과 김병식교수팀은 최근 서울아산병원에서 개최한 국제심포지엄에서 일본의 위암 수술권위자들과 함께 복강경수술로 시행한 조기 위암 수술 1,000례를 분석해 발표했다.(심포지엄에서는 2004년 – 2008년 4월까지 시행한 1천례만 분석해 발표)

김병식 교수팀은 현재까지 복강경 조기 위암 수술 1,500례 시행했는데 이 기록은 단일병원으로서는 한국은 물론 세계 처음으로 이룬 기록이다.

위암 수술 분야에서 가장 앞선 한국과 일본의 위암 수술 대가들은 “복강경 위암 수술 1천례 이상을 했다는 것은 더 이상 실험적인 치료법이 아니라 보편화된 치료법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조기 위암을 넘어 진행성 위암의 복강경수술법으로 완치율을 높혀 나가는 것이 최대 관심사라고 말했다.

참고 자료 – 복강경 수술
○ 조기 위암, 쓸개 절제, 맹장염 수술 등 배속의 장기에 병이 생겼을때 배를 열지 않고 수술하는 첨단 치료법
○ 배에 구멍 3-5개를 뚫어 기구를 배안에 집어넣고 배 속에서 수술의 모든 과정을 완료한다. 배안의 수술 진행 상황을 외부의 모니터를 통해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장치가 되어 있어 정확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 기구를 배에 넣기 위해 뚫었던 구멍 흉터는 수술 후 1년 정도 지나면 거의 없어진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