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

어지러움·변비 외에 불면증·비염 등 다양해

전립선비대증 5대 치료제…부작용 가장 많은 약물은?

전립선비대증 치료 약물인 알파차단제 약물 중 탐스로신(성분명)의 부작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탐스로신 제제는 국내외 190개 이상의 제약사에서 발매하는 대중적인 약물이다. 전립선비대증은 나이 든 남성에서 흔한 질병이며, 60세 이후 남성에서 50%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립선의 평활근 및 상피 세포가 증식된 상태로 절박뇨,…

체중 감소 효과 클수록 투약 유지기간 길어, "GLP-1 계열 높고 올리스타트 낮아"

5가지 비만약 비교했더니…투약 지속력 ‘세마글루타이드’ 압승

비만약 성분별로도 환자들이 치료를 지속하는 비율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최신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만 약물 중에서는 높은 체중 감량 효과로 인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세마글루타이드' 성분 제제가 가장 높은 투약 지속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장기간의 생활습관 교정과 꾸준한 약물 치료 여부가 중요한 가운데 이번…

"약 복용하는 동안 인슐린 생산량 유지"

JAK억제제 어디까지 갈까…1형당뇨병에도 효과?

JAK억제제가 제1형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JAK억제제는 면역, 염증반응과 관련된 단백질인 야누스인산화효소(JAK)를 차단해 과도하게 활성화된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약물이다. JAK억제제는 원래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시장에 나왔다. 면역체계가 자기 몸을 공격해 염증이 생기는 류마티스관절염의 과잉 면역반응을 조절해…

로슈 개발 이중특이 항체 치료제...T세포 활성화로 암세포 사멸 유도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신약 ‘컬럼비’ 국내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한국로슈의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치료제인 '컬럼비'(Columvi, 성분명 글로피타맙)를 허가했다고 7일 밝혔다. 혈액암의 일종인 림프종은 신체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림프조직세포가 악성 종양으로 변하며 발병한다. 크게 호지킨과 비호지킨 림프종 두 종류로 나뉜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치료가 어려운 악성 종양인데, 그중에서도…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 맡아...신유열 이어 신성장사업 참여 확대

SK 최태원 장녀 최윤정도 바이오계열사 요직에

롯데그룹에 이어 SK그룹 오너 3세도 그룹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바이오사업의 요직을 맡았다. 두 그룹 모두 젊은 오너 3세가 그룹 미래사업에서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경영 참여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SK그룹은 7일 SK바이오팜 내 사업개발팀과 전략투자팀을 사업개발본부 산하로 통합하고, 오너 3세인 최윤정(34) SK바이오팜 팀장을 사업개발본부장으로…

김재원 교수 "치료 성적 개선 및 환자 삶의 질 나아질 것"

자궁내막암 ‘젬퍼리’ 급여…“부인암 첫 번째 면역항암제 등극”

"소외 암종으로 꼽히는 재발∙전이성 자궁내막암 환자들에 새로운 대체 옵션이 생겼다. 치료 성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김재원 대한부인종양학회 회장(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은 7일 GSK가 개최한 자궁내막암 치료제 '젬퍼리(성분명 도스탈리맙)' 보험급여 출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은 전문가 의견을 밝혔다. 이번 급여 결정은 국내 허가…

핵심 제품 ‘애브서틴’ 수출 급증...내년 70억 이상 영업이익 예상

“이수앱지스, 수출 고성장 힘입어 흑자경영 안착”

이수앱지스가 수출 증가에 힘입어 흑자경영 체제를 굳힐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상상인증권 하태기 연구원은 7일 “이수앱지스는 올해 3분기 20억원 영업이익을 거둔데 이어 4분기에도 3분기 이상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흑자경영이 정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이수앱지스는 희귀병 치료제를 전문으로 하는 이수화학그룹…

ADC 전문기업 이뮤노젠 13조원 인수 이어 두 번째 대형 거래

애브비, 화이자가 투자한 바이오기업 ‘세레벨’ 11조에 인수

다국적 제약기업 애브비가 신경계 질환 전문 기업 '세레벨 테라퓨틱스(Cerevel Therapeutics)'를 약 11조 원에 인수한다. 이달 1일 난소암 치료제 ‘엘라히어(성분명 미르베툭시맙 소신탄신)’를 보유한 바이오기업 '이뮤노젠(ImmunoGen)'을 13조 원에 인수하기로 발표한 지 일주일 만이다. 애브비는 글로벌 매출 1위 바이오…

레베티라세탐 및 클로바잠 복용 인원, 드레스 증후군 발생 보고

항경련제 먹다가 사망?…‘피부 발진·장기 손상’ 부작용 주의보

뇌전증 발작 치료에 쓰이는 항전간제(항경련제) 사용에 안전성 주의보가 내려졌다. 항경련제 '레베티라세탐'과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인 '클로바잠' 성분을 복용한 일부 인원에서 호산구 증가와 장기 손상 등 심각한 약물 과민반응이 보고된 것이다. 특히, 이러한 부작용은 약물 복용 후 2~8주 뒤에 발생했으며, 증상과 중증도도 매우 다양한 것으로…

보툴리눔톡신 안전사용 전문위원회 “빈도·용량 높아 내성 문제에 취약”

“74%가 보톡스 내성 경험”…확인해야 할 3가지 선택기준은?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한 환자의 74%가 내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 집단은 체계적인 환자 관리와 안전한 시술을 위해 ‘안전한 사용 문화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보톡스는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미용 시술 중 하나로, 정식 명칭은 ‘보툴리눔 톡신(보툴리눔 독소)’이다. 피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