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코바이오,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1상 IND 승인

13개월간 100명 대상으로 안전성 등 평가 예정

[사진=피플바이오]
피플바이오의 천연물 신약 개발 자회사 파마코바이오가 자사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파마코바이오의 ‘DDN-A-0101’은 뇌에 직접 작용하는 저분자 물질과 장뇌축을 통해 작용하는 활성다당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새로운 형태의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비임상 시험에서 아밀로이드 베타의 전파를 막고 타우 단백질의 과인산화, 신경염증 등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번 임상에서는 건강한 성인 남성 지원자를 대상으로 DDN-A-0101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약력학적 특성을 평가하게 된다. 서울대병원 임상약리학과 장인진 교수가 임상시험책임자(PI)를 맡는다. 예상 임상 기간은 약 13개월이다.

길게는 증상이 나타나기 15~20년 전부터 병리가 시작되는 알츠하이머는 조기진단 후 장기투여에 대한 약물 안전성이 중요한 병이다. 천연물에서 유래해 경구치료제로 개발 중인 DDN-A-0101은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적고 복용 편의성이 높으며 마이크로바이옴 개선효과가 있어 장기투여에 적합하다는 것이 파마코바이오 측 설명이다.

피플바이오 강성민 대표는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약효를 확인한 DDN-A-0101이 임상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천연물에서 유래한 추가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개발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