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주총 D-1, 모녀·형제 막바지 표심잡기 총력

"공격적 주주친화 정책 펼 것" VS "잘못된 판단 바로잡아 달라"

임주현 한미그룹 부회장(왼쪽), 임종윤 전 한미약품 사장 [사진=한미그룹/천옥현]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27일에도 한미그룹 송영숙 회장·임주현 부회장 모녀 측과 임종윤·종훈 형제 측이 마지막 순간까지 소액주주 표심을 잡느라 총력전을 벌였다. 모녀 측 우호 지분이 약 42.66%로 형제 측 40.57%보다 앞서지만, 소액주주 표심에 따라 이사 선임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한미그룹은 OCI그룹과 통합 이후 기존과는 다른 공격적 주주친화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주주가치 제고를 경영의 제1원칙으로 삼겠다는 설명이다.

이날 승진한 한미그룹 임주현 부회장은 “주주님들께서 가장 우려하셨던 대주주의 ‘오버행’ 이슈가 통합으로 해소되는 만큼 주가 상승을 막는 큰 장애물이 치워지게 됐다”며 “이달 초 이사회에 보고하고 공개했던 주주친화 정책을 확실히 챙기고, 공격적 주주친화 정책들도 채택해 반드시 실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임 부회장의 의지는 지난 11일 열린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의 주주가치 제고 계획에서도 확인됐다. 이 계획에 따르면 한미사이언스는 통합 이후 중간배당을 도입(단기)하고, 당기순이익의 50%를 배당·자사주매입·무상증자 등 주주친화정책 재원으로 활용해 성과를 주주와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주주와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경영진 성과평가 요소로 주가를 반영하는 등 책임경영도 실천하기로 했다.

특히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보인 첨단바이오산업 육성 의지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는 입장이다.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말씀하신대로, 첨단 바이오는 우리의 미래를 바꿀 게임 체인저”라며 “첨단 의약품 개발과 우수한 실적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는 한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도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임종윤·종훈 형제는 이날 주주들에게 편지 형식의 입장문을 전했다.

두 형제는 “26일은 저희에게 가슴 아픈 하루였다. 수원지법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고, 국민연금은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손을 들어줬다”며 “그러나 그 와중에도 저희는 희망이 빛을 봤다”고 했다.

이어 “가처분 결정문 중 ‘신주발행 등에 관한 이사진의 경영판단의 합리성과 적정성에 대해서는 주주들의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는 부분”이라며 “이는 법원이 한미사이언스를 OCI그룹에 편입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적정하다고 결정한 건 아니며, 이에 대해서는 주주들이 주총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형제는 이와 함께 한미사이언스 공익 법인인 가현문화재단(지분율 4.9%)과 임성기재단(3.0%)의 의결권행사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고 밝혔다. 창업주의 유지에 따라 공익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의결권이 행사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총 표 대결 패배에 대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한미그룹 측은 “두 재단은 원칙과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해당 안건을 처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총을 하루 앞두고, 개인주주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활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즉각 반박했다.

한미약품 지주사 한미사이언스는 28일 주주총회에서 이사 선임의 건을 두고 표 대결을 벌인다. 모녀 측의 ‘임주현 부회장과 OCI홀딩스 이우현 회장 포함 6명의 이사 선임안’과 임종윤·종훈 형제 측의 ‘형제 포함 5명의 이사 선임’ 주주제안이 맞서는 구조다.

현재까지는 모녀 측 우호지분 42.66%, 형제 측 우호지분 40.57%로 모녀가 앞서고 있지만 차이가 근소해 소액주주(약 16.77%)의 의결권이 중요해졌다. 소액주주의 주총 참여율이 낮을수록 모녀 측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총 결과를 좌우하는 실질 의결권 비율은 총 발행주식수가 아닌 참석 주식 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표 대결 결과 양측 인사가 이사진에 함께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이사 선임 의안은 각각 표결을 진행해 다득표 순으로 이사를 선임한다. 남매 모두가 이사진에 포함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어느 쪽 인사가 많이 선임되느냐에 따라 OCI와의 통합 향방이 결정될 전망이다.

    천옥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