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 의정갈등 버티다 죽는다…금주 내 합의 나와야”

중증질환연합회 "이번 달만 3명 사망 추정...환자단체도 대화 함께해야"

발언하고 있는 한국중증질환연합회 김성주 회장 [사진=한국중증질환연합회]
정부의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사 집단행동 등 의료대란으로 환자가 사망하거나 병원에서 중증 환자가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27일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최근 의료대란으로 직·간접 피해를 입은 세 환자의 사례를 들며, 정부에 환자단체·의료계가 동시 참여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따르면 이날 한 암 환자가 항암·방사선 치료가 시급함에도 수도권 대학병원으로부터 6월 이후에나 치료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해당 환자는 지방 병원, 2차 병원 등을 수소문하고 있으며 아직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9일 전북의 한 상급종합병원은 말기신부전 환자의 수혈을 거부했다. 당뇨 합병증까지 알았던 환자는 3일간 대기하다가 결국 사망했다. 지난 6일 부산의 한 공공병원에서 심근 경색 진단을 받은 90대 노인이 대학병원에 전원을 문의 했으나 진료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결국 울산의 한 병원으로 옮겼지만 끝내 숨졌다.

현 사태를 두고 연합회 측은 “의료대란 장기화로 환자 피해가 방치되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며 “이는 명백한 의료대란 탓으로, 정부는 환자단체·의료계가 함께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열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가 버틸 여력은 없다”면서 “의대 교수들이 전국적 사직서 제출과 동시에 진료 축소를 결정하면서 수술 대기와 입원 거부 사례는 극심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회 측은 최근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놓고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 복귀를 위해 설득하고 현장을 이탈해서는 안 된다”며 “‘(교수들의) 번 아웃’ 문제에 대해 우리도 안타깝지만 생명이 걸린 입장에서 의사들의 입장을 이해 해달란 의견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에게 이번 주 내로 조속히 의정 갈등의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해 의료대란이 길어지면 중증환자의 사망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끝으로 “환자의 치료와 생명권은 두 기관의 경쟁적 강대강의 싸움의 도구나 수단으로 전락할 대상이 아니다”며 “정부와 의료계의 악어 눈물에 속아 환자와 가족들은 지금까지 피눈믈을 흘리며 버티어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더 이상 중증 환자들은 버틸 힘도 생명의 연장도 기대할 수 없을 만큼 시간과 기회를 놓쳐 버렸다”며 “정부와 의료계는 조속히 환자 안전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실효적인 조치를 대안을 마련하길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