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0명 넘었던 의대 휴학생…650명 무더기 반려까지

의대생 단체 "반려시 행정소송 불사"...정부에 8대 요구안도

지난 2월 한 의대의 졸업식 모습. [사진=뉴스1]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동맹휴학 움직임이 거세다. 전체 의대생의 절반 수준인 9000명 수준에 육박한 가운데, 한 비수도권 거점국립대에선 약 650명 이상의 휴학 신청을 반려한 사례도 나왔다.

27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전국 6개 의대에서 382명이 추가로 유효한 휴학계를 신청했다. 전날까지 전국 40개 의대의 누적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8967건으로,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 1만8793명의 47.7% 수준이다.

다만, 25일까지의 누적 집계치인 9231건에서 하루 새 264건이 줄었다. 이는 의대생들의 휴학계 철회 때문이 아니다. 비수도권에 소재한 거점국립대 한 곳에서 646명의 휴학계를 무더기 반려한 결과다. 교육부는 해당 학교에 대한 정보는 알려줄 수 없다는 방침이다.

해당 학교가 휴학 신청을 무더기 반려한 이유는 교육부가 학칙상 절차나 휴학 사유 규정을 지키지 않은 신청계에 대해 반려해달라고 각 대학에 요청한 것과 연관이 있다.

실제 교육부는 지난달까지 ‘유효 휴학 신청’이 아닌 휴학계 제출 의대생 전체를 집계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의 집계치는 총 1만3697명(중복 포함)에 달했다. 전체 의대생의 76%를 넘어선 수치다.

이날 교육부 방침에 따른 무더기 휴학 반려 사례가 나오면서 ‘동맹휴학 장기화’ 등 의대생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수 있다. 실제 정부가 지난 20일 의대 증원 배분 결과를 발표한 이후 동맹휴학 동참 의대생이 다시 늘어나는 추세기도 하다.

의대생 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역시 지난 23일 임시총회를 열고 휴학 수리를 비롯한 8대 요구안을 24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제시하기도 했다.

당시 협의회는 의대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한 25일에 맞춰 전국 40개 모든 의대에도 휴학계 수리를 요청하겠다고 결의했다. 수리하지 않는 대학에는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아울러, 8개의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각각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증원 정책 전면 백지화 △의-정 동수의 합의체 구성 △정부의 대국민 사과 △의료사고 법적 다툼에 대한 제도 도입 △합리적 수가 체계와 최소 인상률 제도적 장치 마련 △의료전달체계 확립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 △인턴,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재논의 △휴학계에 대한 공권력 남용 철회 등이다.

의대협은 “의학교육 현장의 붕괴와 의료시스템의 불안정한 미래로의 시작을 목도하고 있다”라며 “더이상 무관심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으로 각자의 자유 의사를 통해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성명서는 “정부는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줄곧 외면하다가 의료 정책을 졸속으로 추진해 현 사안을 발생시켰다”며 “이를 시인하고 투명하게 조사한 후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