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건부] “너 오이를 못 먹는다고, 왜?”…이해 안간다면?

오이 못먹는 이유...특정 성분에 대한 유전자 반응 탓

[‘많건부’는 ‘많은 건강정보 부탁해’의 준말로 일상에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아리송한 건강상식을 풀어드리는 코너입니다.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의 많건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나 오이 못먹어”
“응? 오이를 왜?”
“그 특유의 냄새가 싫어서”
“오이 냄새가 있어? 독하지도 않은데, 무슨 냄새? 신기하네”
오이를 못먹는다는 사람과 오이를 못먹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의 대화입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원한 맛이 특징이지요. 김밥에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도 하고 생채나 무침, 소박이, 오이지 등으로 많이 섭취하며 샐러드에도 단골 채소죠. 이 시원한 식감의 오이를 못먹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음식에 오이가 들어있으면 하나씩 꺼내거나 건져냅니다. 대화에 오간 내용처럼 오이 특유의 향과 맛이 싫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오이를 어떻게 못먹느냐고 핀잔 주지 마세요. 냄새 안나니 먹어보라고 권하지도 마세요. 이들이 오이 냄새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맛보기를 싫어하는 이유는 유전자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오이에는 특유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쓴맛을 감지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오이를 잘 못먹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유타대 연구팀이 오이에 대한 호불호 차이는 쓴맛을 감지하는 유전자 때문이라는 사실을 발표했는데요. 사람의 염색체 7번에는 특정 유전자(TAS2R38)가 존재합니다.

해당 유전자는 쓴맛에 민감한 PAV형(프롤린-알라닌-발린)과 둔감한 AVI형(알라닌-발린-이소류신)으로 나뉜다. PAV형을 가진 사람은 AVI형보다 100~1000배 정도 쓴맛을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만약 부모 양쪽에서 PAV형을 물려받았다면 쓴맛을 매우 예민하게 느껴 오이를 싫어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오이의 향을 싫어한다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알코올의 일종인 ‘노나디에놀’과 ‘노나디엔알’라는 성분이 오이에 함유돼 있습니다.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분자들이 결합하는 냄새 수용체 유전자가 예민한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굳이 오이를 권하지 않은 것이 좋겠지요?

오이를 좋아하신다면 우리가 아는 것보다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도 아시나요? 오이 하나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K를 반 이상 섭취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K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이죠. 오이 하나면 비타민C 하루 섭취량의 30%, 망간 25%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도 풍부합니다.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도와 다이어트 채소로도 인기죠.

오이는 식이 섬유가 대개 껍질에 들어 있기 때문에 깨끗이 잘 씻어서 껍질까지 먹는 게 좋습니다.
평소 짜게 먹은 사람이라면 오이를 더 즐겨 먹어도 좋겠습니다. 오이 한 개에는 하루 칼륨 섭취량의 25%가 포함돼 있는데요. 오이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준답니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ghe*** 2024-04-01 19:11:19

      오이는 자위용이라 냄새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hik*** 2024-03-26 08:52:52

      오이는 대부분 가정에서 많이먹는 식품으로 좋은줄 알고 있습니다.특히 다이어트할때 주로 많이들 섭취 합니다.농약을 많이치는것으로 알고있어 그동안 껍질을까고 먹었습니다.알찬정보 입니다.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