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보류, 아직 늦지 않았다”… 성대 의대서 교수 호소문

"올해 입시, 기존 정원으로 모집... 대학병원 연쇄 파산 우려"

경기도 수원시 소재 성균관대 의대 전경 [사진=성균관대]
22일 성균관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아직 늦지 않았다”면서 2025학년도 의대 증원 결정을 보류하자고 정부에 호소했다. 해당 비대위는 성균관대 의대 기초의학교실과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이 모인 단체다.

비대위는 이날 대국민 입장문을 내고 “대학별 모집요강은 다가오는 5월에 확정되기 때문에 아직 늦은 것은 아니다”며 “2025학년도 의대정원은 기존 정원대로 모집하고, 이후 대화의 장을 마련해 합리적인 의사 수 추계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올해 시행하는 내년도 대학 입시에서 의대 입학정원을 기존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대화의 장을 마련해 합리적인 의사 수 추계를 논의하자는 제안이다.

비대위는 “전공의가 떠난 상황에서도 중증, 응급, 암 환자 진료를 해내야만 하는 교수들의 육체적, 심리적 피로는 거의 한계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주 80시간 넘게 근무해야 하는 교수들이 늘어나고 있고, 소진을 호소하는 교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대로 상황이 지속된다면 대학병원들의 연쇄 파산도 곧 보게 될지 모른다”며 “필수의료, 지역의료의 중추 역할을 하는 대학병원들이 사라질 수도 있는 국가적 위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2000명이란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해선 “현재 3천058명인 의대 정원을 갑작스럽게 5천58명으로 늘어나면 과연 의학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겠느냐”며 “가뜩이나 심화해 가는 의대 쏠림 입시 불꽃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피상적인 단어로 나열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재검토해야 한다”며 “국민 부담을 늘리는 지불제도 개편, 비급여 항목 혼합진료 금지, 진료면허 및 개원면허 도입 등 최선의 진료를 방해할 수 있는 독소 조항이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오늘도 오직 환자만 바라보며 중증, 응급, 암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부는 대승적 차원에서 정책을 재고해 전공의, 의대생의 목소리를 반영한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