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 호소 통했나…정부 “복귀 전공의, 선처 고려”

'의대 교수 왕따' 논란에 정부 "엄정 대응"

브리핑 중인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사진=뉴스1]
정부가 다음 주부터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이 시작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행정 처분 전 복귀한 전공의가 근무 지속 의사를 표명한다면 처분 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는 다음 주부터 처분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다만 본 처분이 이뤄지기 전 의견 제출 과정에서 복귀와 계속적인 근무 의사를 표명하는 경우에는 처분 시에 충분히 고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일부 ‘선처 의사’를 드러낸 것이다.

이어 대화를 제안한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에는 “대화의 움직임에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서울대의대 비대위원장과는 어제도 의견을 나눈 바가 있다. 의대 비대위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에 조건 없이 대화할 것을 제안드린다. 일시, 장소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앞서 지난 21일 전국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에 전공의 제재를 풀고 대화에 나선다면 의대 교수들의 사직을 철회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정부가 해당 비대위의 요구안을 일부 수용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의대 교수 왕따 논란’에도 입을 열었다. 박 차관은 “일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교수 명단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전공의와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한다”며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방해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환자의 곁에 남은 교수들을 괴롭히고 집단 따돌림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믿고 싶지 않다”며 “이 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하고 문제의 상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응하며 교수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