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매일 먹었더니… 몸의 변화가?

공장에서 만든 조미 김은 성분표 잘 살펴야

재래 김의 경우 지방이 거의 없어 들기름 등을 발라 먹으면 맛과 영양을 더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 김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김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소식이다. 해양수산부 18일 자료에 따르면 7억 9100만 달러(1조 593억여 원)를 기록, 작년에 비해 22.2% 증가했다. 2010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넘긴 이후 13년 만에 7배의 수출액을 기록한 것이다. 김의 어떤 매력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

맛 좋고 친환경 생산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

우리나라 김은 일반 김, 김부각, 김 튀김 등 다양한 간식으로 가공돼 수출하고 있다. 한국산 김은 맛이 좋은 데다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열량-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에 세계 여성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김을 재배하는 동안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환경 지킴이’로도 주목받고 있다.

뜻밖의 고단백 식품달걀과 시너지 효과, 장 건강에도 기여

김을 매일 먹으면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많기 때문이다. 달걀과 약간의 육류까지 먹으면 단백질 부족 걱정을 덜 수 있다. 식물성+동물성 단백질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염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B2가 많이 들어 있고 B1· B6· B12도 있다. 비타민 C는 김을 구워도 잔존율이 높다. 식이섬유도 많아 장 청소에 좋고 대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알긴산 효과콜레스테롤 억제, 혈관병 예방에 도움

김에는 알긴산 성분이 식이섬유와 시너지 효과를 낸다. 다른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온 중성지방-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한다. 칼륨 성분은 몸속 짠 성분(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 조절,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에 이어 동맥경화, 뇌졸중(뇌경색-뇌출혈),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등 혈관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만 짜지 않게 먹어야 한다.

재래 김 vs 조미 김

요즘은 공장에서 만든 조미 김이 인기다. 맛도 좋지만 무엇보다 간편하다. 예전처럼 일일이 구워서 기름을 바르는 번거로움이 없다. 하지만 지나치게 짜고 맛을 내는 다른 성분을 추가한 제품도 있다. 포장의 성분표를 잘 살펴 구입하는 게 좋다. 재래 김에는 지방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들기름 등을 발라 먹으면 좋다. 그러나 기름 바른 김을 오래 두면 산패 위험도 있다. 포장 조미 김은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먹어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hik*** 2024-01-24 08:37:23

      김은 항상 식탁에 올라 옵니다.일년내내 먹어도 참좋습니다.특히 단백질이 보충되어 최고의식품 입니다.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