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암병원, 전립선암 브라키테라피 시술 1000례 달성

조재호 교수 “체내 삽입 방사선이 암세포 사멸, 부작용 적고 완치율 높아”

연세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조재호 교수가 브라키테라피 시술을 하고 있다. [사진=연세암병원]
연세암병원이 전립선암 환자에 브라키테라피 시술 시행 1000례를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브라키테라피 시술은 바늘을 이용해 전립선암 환자의 전립선에 방사성 동위원소(원자 번호가 같지만 질량 수가 다른 원소)를 영구 삽입하는 시술이다. 체내에 삽입된 60~100여 개의 방사선 동위원소는 시술 직후부터 약 3~4개월간 방사선을 발생해 암세포를 죽인다. 전이가 없는 국소 전립선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외부 방사선 치료, 외과 수술과 함께 3대 전립선암 치료법으로 사용되는 브라키테라피 시술은 1970년대부터 꾸준히 발전해왔다. 1세대 시술은 환자의 피부를 실제로 절개한 뒤 방사선 동위원소를 손으로 직접 심어야 했다. 2세대 시술은 직장 초음파를 이용해 회음부(생식기와 항문 사이)로 삽입했지만, 동위원소가 내뿜는 에너지가 적어 치료 효과가 낮았다.

3세대부터는 암이 발생한 부위와 그렇지 않은 부위에 동위원소의 배치 비중을 달리할 수 있게 돼 시술 부작용을 줄였다. 그러나 시술을 모두 마친 뒤에야 방사선 선량 분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세암병원이 시행하는 4세대 브라키테라피 시술은 시술 중 실시간으로 방사선 선량 확인이 가능하다. 이에 방사선 동위원소를 더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방향으로 삽입할 수 있다. 기존 브라키테라피 시술의 단점을 보완한 최신 단계다.

브라키테라피 시술은 요실금,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적고 시술 이틀 후부터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변 정상장기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하면서 종양에는 고선량을 조사할 수 있어 치료 효과도 좋다.

이 병원은 4세대 브라키테라피 시술로 89세 최고령 전립선암 환자도 치료했다. 1000례 시술 중 85세 이상 초고령 환자는 10명이 넘는다. 이 외에도 30대부터 각 연령층을 다양하게 시술하면서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4세대 브라키테라피 시술 안정성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연세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조재호 교수는 “브라키테라피 시술을 받은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성적은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시술 후 이틀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며 “비만 등의 지병을 갖고 있거나 고령인 환자의 경우에도 브라키테라피 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zer*** 2024-01-05 16:40:16

      안녕하세요, 제로암(zero:am) 입니다. 소중한 하루를 기록하는 투병일기 플랫폼 '제로암'에서는 다양한 암 환우&보호자 분들이 소통하고 계시고 있습니다. '제로암' 검색하여 한 번 둘러보시고, 다양한 암 환우분들과의 소통 또한 진행 해보시는 것이 어떠실까요? 모든 암 환우 분들의 건강과 빠른 완치를 기원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