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방에 감초?”…배탈났을 때 마시는 차7

감초차 홍차 생강차 등 배탈 증상 완화

홍차는 배탈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데 좋은 차다. 이밖에도 생강차, 녹차 등 소화장애의 완화 효과를 내는 차가 적지 않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배탈이 났을 땐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게 최선이다. 배탈엔 각종 치료법이 있다. 자연요법으로 몇 가지 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차에는 마음을 가라앉히는 진정 작용을 하는 등 건강 상 이점이 많다. 특정 차를 마시면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등 소화 장애 완화에 도움이 된다. 차는 배를 따뜻하고 편하게 해준다. 수분을 보충해 주고, 단 맛이나 상큼한 맛을 제공한다. 배탈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하면 의사를 찾아야 한다. 미국 문화포털 ‘스터디파인즈(Studyfinds)’가 ‘배탈 증상의 완화에 좋은 차 7가지’를 소개했다.

생강차

생강차는 건강 상 이점과 독특한 풍미로 오랜 기간 인기를 누렸다. 생강 뿌리를 물에 10~20분 끓여 만든 이 차는 따뜻한 성질로 마음을 가라앉혀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생강차는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 경련을 완화하고 장을 편하게 해준다. 생강이 임산부 입덧과 화학요법에 따른 메스꺼움과 구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레몬이나 꿀을 더하면 독특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박하) 차는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활력을 준다. 페퍼민트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다. 이 차의 독특한 민트 맛과 부드러운 향은 일품이다. 페퍼민트는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데 주로 쓰는 성분이다. 대체의학에 따르면 페퍼민트 잎은 생리통과 메스꺼움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위장을 진정시키는 데 좋다. 페퍼민트는 복부 근육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대장의 통증 수용체를 억제한다. 몸 안의 염증도 줄여준다.

회향 차

회향(Fennel) 차는 회향나무의 씨앗으로 만든다. 항균성과 풍미를 자랑하는 회향은 변비, 헛배 부름, 복통, 설사 치료에 널리 쓰였다. 고대 로마인과 그리스인은 회향이 힘과 건강을 증진해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회향 씨앗과 회향 차는 위액의 흐름을 촉진하고 경련 방지, 구충 작용으로 통증을 줄이는 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향은 감초와 냄새가 비슷하다. 지중해가 원산지다. 회향은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저녁 식사 후 차로 많이 마신다. 복부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 결과, 회향 씨앗을 섭취한 환자는 복부 팽만감이 뚜렷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향 섭취 그룹이 위약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입원 기간이 많이 짧아졌다.

감초

감초차는 감초 뿌리차라고도 부른다. 감초 차는 메스꺼움을 완화하고 목구멍 통증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여준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감초는 이집트와 한국, 중국 등에서 전통의학의 일부로 폭넓게 쓰였다. 위를 진정시키고 위벽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초는 특유의 달콤하고 약간 쌉싸름한 맛을 낸다. 연구 결과를 보면 감초는 복통,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 증상을 일으키는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 위궤양에 걸리면 위장이 불편하고 속쓰림을 일으킨다.

녹차

녹차는 동백나무 잎으로 만든 차다. 녹차는 중국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녹차는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고 위장 장애와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활력과 인지기능을 높이는 데도 좋다. 녹차는 구토, 설사,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장티푸스 감염과 설사에 대한 천연 치료제로도 쓰였다. 녹차 추출물이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나 어린이 설사를 크게 개선하고 입원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유럽 약리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를 충분히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장에서 쉽게 흡수되며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신진대사를 높여 소화 장애에 도움이 된다. 녹차는 담즙 등 위액 생성을 자극해 음식을 효율적으로 분해하고 복부 팽만감과 가스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 녹차를 너무 많으면 메스꺼움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카모마일

카모마일 차는 높은 진정 효과를 낸다. 향이 좋은 카모마일 차는 소화 근육을 이완시키고 소화불량, 헛배 부름, 멀미, 구토, 메스꺼움, 설사 등 치료에 자주 쓰인다. 카모마일 차는 카모마일 꽃의 새싹으로 만든다. 복통에 좋은 가정 요법 중 하나로 꼽힌다. 구충 작용이 있고 배탈을 일으킬 수 있는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카모마일 차는 위경련 통증을 완화하고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위장병을 누그러뜨리는 데 좋다.

홍차

홍차는 강렬한 풍미와 깊고 진한 색으로 유명하다. 동백나무에서 유래한 홍차는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소화, 복부 팽만감, 가스 문제를 개선하는 데 좋다. 홍차는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고 배탈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홍차는 배탈을 진정시키는 등 녹차와 비슷한 건강 상 이점을 자랑한다. 특히 설사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홍차에도 카페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녹차와 마찬가지로 적당히 즐겨야 한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