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피플 365] 국내외 곳곳 의료봉사 나서는 날개 없는 천사들

(5) 변용휘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사무국 팀장

가톨릭메디컬엔젤스 변용휘 사무국 팀장이 사무실에서 ‘무료 진료봉사 등 사회공헌의 의미와 보람’을 이야기하며 환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가톨릭중앙의료원 제공]
가톨릭중앙의료원(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CMA)는 2018년에 신설된 가톨릭중앙의료원 및 산하 8개 병원 사회공헌 활동의 컨트롤 타워이다. 각 병원 단위로 이루어지던 의료봉사 및 해외 의료지원 등의 사업을, 체계적으로 실행 및 지원하고 병원별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한다. 국내외 의료봉사, 국내외 의료지원(재난 상황 긴급구호 등 포함), 대북 의료협력의 3가지가 주요 축이다.

코메디닷컴은 ‘메디피플’ 다섯 번째로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사무국 변용휘 팀장(41)을 만났다. 이 시리즈는 의료계 구석구석에서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며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 발전, 그리고 따뜻한 사회 만들기의 초석이 되는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변 팀장은 “나부터의 아주 작은 실천에서부터 사회나 국가, 지구촌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거창한 기부라든가 하는 것보다도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사회공헌 활동이나 봉사활동을 꼭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에 운영하는 사회공헌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포천 관내 외국인을 위한 무료진료 봉사 후,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가톨릭중앙의료원 제공]
“올해 7월부터 경기도 포천시와 함께 포천 관내 외국인을 위한 무료 진료 봉사를 매월 2회씩 격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어나 환경, 그리고 법적인 문제로 인해 건강관리가 쉽지 않은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에 대한 적절한 시점의 활동 개시였다고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내 소외계층과 도움이 필요한 곳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과 지원에 힘쓸 예정입니다. 그리고 해외 의료지원 사업도 2018년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설립 이래 지속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 지역의 무료 진료소와 협력하여 연간 2회 정도의 현지 의료봉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몽골에 대한 의료지원 및 몽골에서 수술이 어려운 환자분들을 국내로 초청해서 무료 진료 또는 수술을 해 드리는 사업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동티모르나 필리핀, 부르키나파소 같은 다양한 나라들에 대한 여러 방면의 지원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북의료협력은 현황이 어떻습니까.

“북한과 관련하여 가톨릭메디컬엔젤스의 부속 연구기관인 한반도의료연구소를 중심으로, 지금은 비록 남북 관계가 경색되어 당장 가시적인 협력이나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 차원에서 정기 심포지엄 등을 통해 논의하고 대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추후 남북 관계가 개선되었을 때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에 대한 협력과 지원도 조금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획하는 사회공헌 활동은.

위쪽은 금년 6월 20일 가톨릭중앙의료원 내 의료선교 및 사회공헌 관련 현황판 앞에서,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으로 의료물품 등을 발송할 때의 기념촬영 사진이다. 왼쪽부터 허수령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총무팀장, 변용휘 가톨릭중앙의료원(이하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팀장, 민창기 CMC 기획조정실장, 이재열 CMC 병원경영실장(성직자),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 김평만 CMC 영성구현실장(성직자), 김철민 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겸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소장, 장민호 CMC 기획예산팀장, 이민지 전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직원, 박서영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직원. 아래는 인천공항에서 코미소 클리닉 의료봉사 출발 전에 찍은 봉사단원들의 단체 사진이다. [사진=가톨릭중앙의료원 제공]
 “캄보디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학용품과 가방 등 기부 행사가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번 연말까지 진행 중입니다. 기본적인 초등교육도 어려운 캄보디아 내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티모르에 의대가 신설되어 2년 차에 접어들었다고 하는데 현지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실습 기자재들을 제공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몽골이나 필리핀 카자흐스탄 등의 국가에서 수술이 어려운 심장병 환아들을 지속 초청하여 자선 수술을 진행 예정이며, 몽골이나 캄보디아와 같은 나라의 의료진들을 초청하여 산하 병원에서 의료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사회공헌 활동 수준과 규모는 어떤가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최근 2∼3년 정도 조정 시기를 거치기는 했지만, 저희 가톨릭중앙의료원과 산하 기관의 사회공헌 활동 규모는 국내 최고 수준의 대기업군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2022년 사회공헌 활동 규모는 수혜 인원으로는 약 8만명, 지원 금액으로는 약 200억원입니다. 단순히 기부 금액 순위로만 보더라도 국내 9위 정도에 해당합니다.”

―해외 봉사를 많이 하려면 무엇보다 건강해야 하는데요.

“40대가 되니 체력적으로 해외 봉사나 출장 다니고 밤 비행기 타고 하니 많이 힘들어지더라고요. 그래서 2년 전부터 매일 억지로라도 2만 보 걷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체중도 많이 감량하고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간수치 등 많은 건강지표가 다 좋아졌고, 지금도 출퇴근 때나 여유가 될 때 지하철 2~3 정거장은 걸어 다니려고 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축구 클럽에서 선수로 활동하는 12살 아들과 함께 축구하거나 같이 축구 경기를 시청하곤 합니다. 가족들과 여행도 많이 다니려고 합니다. 2개월마다 정기적으로 헌혈을 해서 총 62회 헌혈을 했는데, 헌혈을 통해 정기 혈액검사를 통한 건강관리도 하고 헌혈증 기부도 하고, 일거양득입니다.”

―가톨릭메디컬엔젤스에는 언제 들어왔고, 팀장은 언제부터 맡고 있습니까.

금년 10원 30일,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 로비에서, 의료봉사 중 점심시간에 찍은 사진. 뒷줄 왼쪽부터 강아영 CMC 홍보팀 사원, 이근호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 변용휘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팀장, 박윤원 은평성모병원 간호부 선임, 김현진 부천성모병원 간호부 책임, 앞줄 왼쪽부터 곽은지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사원, 봉승옥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운영팀 차장, 박서영 CMC 가톨릭메디컬엔젤스 사원, 서지원 여의도성모병원 간호부 차장. [사진=가톨릭중앙의료원 제공]
“저는 사실 2006년부터 16년간 인사관리 업무만 수행했었고, 올해부터 가톨릭메디컬엔젤스 팀장으로 발령받아서 사실 이제 사회공헌 업무를 수행한 지는 10개월 정도밖에 안 됐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톨릭메디컬엔젤스 부서도 활동에 상당히 많은 제약이 있었는데, 오히려 여러 가지 부분에서 3년 정도의 단절로 인해 새롭게 처음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서 더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사회공헌 활동의 새로운 판을 짜기에 적합한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직제상 팀장 위에는 누가 있나요.

“가톨릭메디컬엔젤스는 가톨릭중앙의료원장의 직속 부서입니다. 그만큼 저희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 사회공헌에 대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직 편제상의 의사결정권자는 의료원장님이시고, 의료원장 산하 기획조정실과 병원경영실 양쪽의 실장님들께서 물심양면 많은 지원을 해주고 계십니다.”

―연말을 맞아 소외된 분들이 자신들의 처지를 더 힘들게 느낄 수 있을 거 같은데, 위로의 한 말씀 해주시겠습니까.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는 항상 자선 의료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실제로 ‘함께 소중한 우리’ 경영방침에 따라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힘이 되어드리고자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한 가치나 공감대가 분명 확대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더 나은 내일 조금 더 행복한 내일이 분명 온다고 생각하고 건강을 잘 유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박효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