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폐증 98.5% 정확하게 진단하는 AI 개발

50% 안팎인 2~4세 아동 자폐진단율 크게 높일 듯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아기 자폐증을 98.5%의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 개발됐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다음 주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방사선학회(RSNA)에 소개된 미국 루이빌대 연구진의 발표문을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21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AI시스템은 뇌에서 물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뇌백질 트랙’을 감지할 수 있는 특수 기술인 DT-MRI를 활용한다. DT-MRI로 촬영된 이미지를 토대로 AI가 뇌 영역 간 연결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를 살펴본다. 이어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의 뇌 패턴을 정상적으로 발달된 뇌의 패턴과 비교하게 했다.

연구를 이끈 루이빌대 노턴 아동자폐증센터의 그레고리 반스 소장(신경학)은 “자폐증은 주로 뇌의 부적절한 연결로 인한 질병”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DT-MRI는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및 반복 행동과 같은 자폐 아동의 증상을 유발하는 이러한 비정상적인 연결을 포착할 수 있다.

연구진은 자폐증 뇌 영상 데이터 교환 프로젝트에 참여한 생후 24개월~48개월 사이의 아동 226명을 대상으로 이 AI 시스템의 진단 정확도를 검사했다. 이 중 100명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었고 126명은 자폐증을 앓고 있었다.

해당 AI 시스템은 실제 자폐증 사례를 발견하는 데 97%의 정확도를 보였다. 또 자폐증이 없는 아동을 식별하는 데는 98%의 정확도를 보였다. 이를 종합했을 때 98.5%의 진단 정확도를 보인 것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의 일원인 모하메드 쿠드리 연구원은 “우리의 접근 방식은 2세 미만의 영아에서 자폐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진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3세 이전에 치료적 개입을 하면 자폐증 환자가 더 큰 독립성과 더 높은 IQ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여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자폐 아동 중 3세 이전 진단을 받은 경우는 절반 미만이다. 8세까지 진단받지 못한 자폐 아동은 약 30%에 이른다.

연구진은 AI 소프트웨어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는 일반적으로 동료 심사를 거친 저널에 게재되기 전까지는 예비 연구로 간주된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