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신약 또 나온다…‘도나네맙’ 최종 임상 합격점

릴리 개발, 베타 아밀로이드 계열...초기 치매 환자에 인지 감소 35% 늦춰

[사진=일라이 릴리]

알츠하이머 치매를 표적으로 하는 신약 ‘도나네맙(donanemab)’이 최종 임상평가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도나네맙은 다국적제약기업 일라이 릴리가 개발 중인 항체의약품으로, 바이오젠과 에자이의 ‘아두카누맙(제품명 아두헬름)’ 및 ‘레카네맙'(제품명 레켐비)’을 잇는 세 번째 베타 아밀로이드 표적치료제로 평가된다.

의학저널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잡은 도나네맙의 임상 3상 결과가 17일 게재됐다. 도나네맙은 알츠하이머 발병에 관여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을 제거하는 작용기전을 가졌다.

76주간 진행된 결과에 따르면, 도나네맙을 투여한 환자군에서는 위약(가짜약)군 대비 인지력 저하가 35% 가량 지연된 것으로 보고됐다. 해당 연구에는 알츠하이머병 초기 증상과 뇌 아밀로이드 및 타우 단백 병증이 있는 환자 1736명이 등록됐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는 이달 초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레카네맙의 치료 효과와도 비슷한 수준”이라며 “도나네맙을 투여한 환자들은 경도인지장애에서 경도 치매로 발전할 위험과, 경증 치매에서 중등도 치매로 발전할 위험이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만, 도나네맙의 치료 효과는 일부 환자에 제한적인 것으로도 분석됐다. 앞서 승인을 받은 아두카누맙 및 레카네맙에 비해 아밀로이드반의 제거와 혈중 타우 단백의 조절 효과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뇌 주요 부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타우 단백의 농도는 줄이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 도나네맙을 투여받은 환자 중 사망자 3명을 포함한 3.7%에서 뇌 부종 및 미세출혈 등 해당 계열 약제에서 보고되는 아밀로이드 관련 이상증상(ARIA)이 발생했다. 이러한 부작용 위험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APOE4’ 유전자를 보유한 환자에서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해당 논문이 공개된 후 부정적인 전문가 논평도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UCSF) 알츠하이머병 연구센터 길 라비노비치 교수는 “도나네맙의 임상 결과를 살펴보면 알츠하이머병 초기 단계 환자에 한정적인 효과가 확인된다”며 “진행성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게는 효과가 없었으며, 뇌부종 및 미세출혈 등 계열약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 신중히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