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식약처에 “바이오헬스 산업 아낌없는 육성·지원” 당부

식약처 대통령 업무보고에 "안전은 지키고 규제는 원스톱으로 효율화해야" 강조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이 9일 2023년 업무보고 내용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신년 업무보고 후 진행된 정부합동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를 찾아 없애고, 안전은 지키되 중복 분산된 규제는 원스톱으로 효율화하고 안전 검증은 보다 과학화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또 “토론에서는 우리 제약 바이오산업, 데이터산업의 높은 성장 잠재력이 제품으로 실현되고 글로벌 수출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현장의 제언이 있었다”며 “글로벌 기준에 맞는 규제 혁신을 통해 보다 국제화된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 좋은 제품이 세계 시장에 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유경 처장은 “디지털 치료기기와 같은 미래 유망 기술은 사실 기준과 절차가 아직 마련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며 “혁신제품의 경우 기술 개발부터 정책까지 R&D(연구개발) 코디나 규제 전문가 상담, 규제 글로벌 기준 우선 적용 등을 통해 제품 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제품화를 신속히 앞당기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오유경 처장은 “제품화가 된 이후에도 세계 시장으로 좀 더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PS’라는 정책 패키지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GPS’의 G는 글로벌 리더, P는 파트너, S는 서포터를 말한다고 오 처장은 설명했다.

한편, 식약처의 2023년 업무추진 방향은 ‘안전혁신으로 국민의 일상을 든든하게, 규제혁신으로 식의약 산업을 단단하게’를 비전으로 하고 있다.

안전혁신 측면에서는 ▲디지털 기반 스마트 안전 시스템 혁신 ▲예방·단속·재활까지 마약류 안전망 강화 ▲사람 중심의 선제적 유해물질 위해평가 ▲사회적 가치를 담은 따뜻한 안전 구현 등 4대 과제를 담고 있다.

규제혁신 측면에서는 ▲신기술 맞춤형 규제체계로 혁신 ▲규제지원 가교를 통한 제품 출시 가속화 ▲현장 체감형 규제혁신 2.0 추진 ▲글로벌 규제장벽 넘어 세계시장 진출 촉진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