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질병청과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공급계약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국내 공급 계약을 질병관리청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계약 물량은 1000만회 접종분이다.

GBP510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PD)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이다. GSK의 면역증강제(Adjuvant) 기술을 활용했다.

이번 계약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한국인까지 포함한 임상 3상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한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공급하게 됐다.

GBP510은 국제기구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의 ‘Wave2’(차세대 코로나19 백신) 과제에 선정돼 총 2억1370만달러(약 2450억원)의 개발비를 지원받아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품목허가와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허가, 해외 국가별 긴급사용허가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추가 임상을 통한 접종 범위 확대에도 나선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GBP510의 추가접종(부스터샷)에 대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 안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에서 허가를 받은 주요 5종의 코로나19 백신 중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 2종에 대해 국내 위탁 생산을 맡고 있다. 여기에 자체 백신까지 공급하게 됐다.

질병관리청은 “국내 백신 개발에 대한 지원 차원으로 임상 2상 중간 결과와 3상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이라는 선구매 전제조건을 충족함에 따라 계약이 체결됐다”며 “국내 다른 기업들이 후속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대조 백신으로 제공이 가능하도록 협의했다”고 밝혔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