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2000명’은 변함 없지만…의료진, 의견 내달라”

언론에 "의대정원 이미 배정 규모 재검토나 축소 안돼...현 상황 인내할 것"

대통령실 성태윤 정책실장이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보건의료 분야 재정 지출과 관련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대통령실이 ‘의정갈등’ 해소를 위해 증원 규모를 제외한 분야에서 의사단체 요구에 적극 호응하며 대화 모색에 나서고 있다.

대통령실과 정부는 간호계, 환자단체 등 의료현장에 남은 이들의 고충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의 복귀를 호소할 방침이다.

28일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의사단체에 ‘원한다면 대화에 나와 숫자를 제시해 보라’는 입장이다”라면서도 “의사단체는 ‘증원 철회 없이 대화하지 않겠다’는 태도이지만 정부는 여러 방안을 제시하며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통령실은 증원 규모 ‘2000명’에 대해서는 재검토나 축소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의대 정원은 이미 대학별 배정까지 완료가 됐음을 여러 차례 설명했다”며 “의사단체와 대화를 계속 시도하며 조금 더 현 상황을 인내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의료인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필요하다고 보고는 있으나, ‘증원규모’ 방침에는 여전히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과 정부는 의사단체와 대화를 요청하는 동시에 간호계, 환자단체와도 접점을 넓히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사 복귀를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를 방문해 현 사태와 관련한 환자, 환자 가족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한 환우부모회 회장은 “의대 교수들이 병원을 떠나지 않도록 정부가 잘 설득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앞서 대통령실 성태윤 정책실장은 대한간호협회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방문해 ‘간호사법’ 제정 필요성을 청취하기도 했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