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결국 폐기 수순…30일 본회의서 부결

국회 본회의가 열린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한간호사협회 회원들이 간호법 제정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1]
간호법이 폐기 수순을 밟게 됐다. 30일 열린 국회 본회의 재투표에서 최종 부결이 결정됐다.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간호법 제정안에 대한 재표결을 추진했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이 의결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 △출석의원 3분의2 이상찬성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이날 재투표에서는 289표 중 찬성 178표, 반대 107표, 무효 4표로 3분의2 이상 찬성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지난 4월 27일 여당이 퇴장한 상태에서 야당 주도로 통과한 간호법은 13개 보건의료단체와 여당의 반대 분위기 속에서 결국 법 제정이 무산됐다.

간호법은 간호사 업무 범위와 처우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이다. 의료법에 포함된 간호사 관련 조항을 별도로 분리했다.

한편, 이날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선 대한간호협회는 재의결 실패 시 재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의결에 반대한 의원에 대해서는 내년 총선에서 심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