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없다”… 걸어다니는 시체 증후군?

전 세계 200건 사례 보고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08년 미국 여성 A씨(53) 가족은 911(한국에선 119)에 전화해 A씨를 입원시켰다. 그는 자신이 죽었다고 믿었다. 몸에선 썩는 생선 냄새가 났다. 그는 죽은 사람들과 함께 있고 싶다며 영안실로 데려가 달라고 외쳤다.

A 씨는 ‘걸어다니는 시체 증후군(Walking Corpse Syndrome)’ 환자다. 코타드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약 200건의 사례가 알려진 희귀한 병이다.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WebMD)의 자료를 토대로 이 병에 대해 알아보자.

이 병에 걸린 사람은 자신의 몸 일부가 없어지거나 자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증상으로는 ∆자해 시도 ∆막힌 말문 ∆불멸의 망상 ∆ 통증 불감증 ∆ 사망했다고 믿고 식사 거부 ∆ 심각한 우울증 등이 있다.

이 병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의사들은 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병을 불러올 수 있는 요인으로 뇌병증(바이러스나 독소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뇌전증. 편두통.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병. 뇌졸중 등이 거론된다.

코타드 증후군 환자들은 대부분 일종의 뇌 손상을 가지고 있다. 뇌졸중, 뇌종양, 혈전(피떡), 부상 등이 그 원인일 수 있다. 이 뇌 손상이 왜 이런 질병을 불러일으키는 지에 대해선 밝혀지지 않았다. 증상을 완화는 치료만이 가능하다.

이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항우울제, 항정신병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과 인지행동치료(CBT) 또는 심리치료를 받는다. 환자가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한다.

환자들에게 전기경련요법(ECT)을 사용하기도 한다. 뇌에 미약한 전류를 흘러보내 뇌의 화학 작용을 변화시킴으로서 증상들을 없애거나 완화하는 방법이다. 이 역시 의학적으로 입증된 효과가 있는 건 아니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