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행복한 결혼의 최고 비결은?



10년 전인 2005년 오늘 영국의 신문들은 플로렌스 부부가 결혼 80년을 맞아 세계 최장수 부부로 기네스북의 인증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남편인 퍼시는 105세, 부인 플로렌스는 100세였습니다.

세계의 언론들이 이 소식을 전하자 프랑스의 ‘르몽드’는 “프랑스에 결혼한 지 81년 되는 부부가 있다”고 정정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80년이든 81년이든 대단한 일이지요.

플로렌스 부부는 결혼 81년을 함께 하지는 못했습니다. 남편 퍼시가 결혼 80돌잔치 2주 뒤 하늘나라로 갔고, 아내는 2년 뒤 그의 뒤를 따랐기 때문입니다.

부부가 80년 동안 행복한 결혼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건강하게 오래 살았기 때문이겠지요. 부부는 점심, 저녁 때 한 잔씩의 술을 즐겼다고 합니다.

둘째, 두 사람은 “다툰 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갈등이 없을 수가 없겠지만, 곧장 “미안해”라고 말하며 풀었다고 합니다.

셋째 이유에 가장 많은 사람이 무릎을 쳤습니다. 대부분의 영국 언론은 두 부부의 행복한 결혼 비결이 두 단어에 있었다고 알렸습니다. 영어로 “Yes, Dear”이고 우리말로 “그래, 여보”였습니다. 한마디로 ‘맞장구’였다고나 할까요?

주변에서는 누군가 이야기하면 본심을 이해하기도 전에 반대부터 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잘난 것이 아니고 콤플렉스의 표현이고 미숙함일 경우가 많지요. 반면 맞장구, 공감은 습관이고 능력이지요. 성숙함이고요. 오늘 그 능력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달해보세요. 행복을 만드는 말, Yes, Dear!

결혼을 기념하는 날들

우리나라에서는 결혼을 축하하는 행사가 별로 없지요? 결혼 60돌을 기념하는 회혼례가 유일하다고나 할까요? 그러나 서양에서는 몇 년마다 의미를 부여하며 선물을 주고받습니다. 부부가 서로 축하할 일을 자주 만드는 것도 행복한 부부생활의 지름길이니까요. 서양에서도 나라마다 조금씩 이름이 다르지만, 아래가 대표적인 이름입니다. 굵게 표시한 것은 서양에서도 중시하고, 우리도 따라할 만한 날입니다.

1돌 Paper Wedding(지혼식)
2돌 Straw Wedding(고혼식)
3돌 Candy Wedding(당과혼식)
4돌 Leader Wedding(혁혼식)
5돌 Wood Wedding(목혼식)
10돌 Tin Wedding(주석혼식)
12돌 Silk Wedding(비단혼식)
15돌 Crystal Wedding(수정혼식)
20돌 China Wedding(도혼식)
25돌 Silver Wedding(은혼식)
30돌 Pearl Wedding(진주혼식)
35돌 Coral Wedding(산호혼식)
40돌 Ruby Wedding(루비혼식)
45돌 Sapphire Wedding(사파이어혼식)
50돌 Gold Wedding(금혼식)
60돌 Diamond Wedding(금강혼식, 다이아몬드혼식)
70돌 Platinum Wedding(백금혼식)
80돌 Oak Wedding(오크나무혼식)
90돌 Stone Wedding(석혼식)

오늘의 음악

사랑의 노래 두 곡 준비했습니다. 첫 노래는 2010년 오늘 세상을 떠난 러시아의 안드레이 보즈네센스키가 작사한 노래이죠? 심수봉의 노래로도 유명했던, 알라 푸가체바의 ‘백만 송이 장미’입니다. 두 번째 노래는 동명의 영화 OST인데, 팻 분의 딸, 데비 분이 다시 불러 세계적으로 히트한 노래이죠. ‘You Light Up My Life’입니다.

♫ 백 만 송이 장미 [알라 푸가체바] [듣기]
♫ You Light Up My Life [데비 분]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