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심한 날에 환기는? ‘이렇게’ 대응해야

먼지 농도 4∼5배…기능성 마스크·충분한 수분 중요

황사·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창문을 닫고 환기 횟수를 줄여야 한다. 하지만 너무 꼭꼭 닫기보다는 가끔 3∼4분 정도 창문을 열거나 환기장치를 작동하는 게 바람직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 부근에서 발원한 황사가 16일 국내에 몰려왔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치솟았다. 기상청은 이날 “17일 오전이 돼야 황사가 물러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황사 발생 시 공기의 미세먼지 등 먼지 농도는 평소의 4~5배에 이른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기침이나 가래 등을 유발하고, 장시간 노출되면 감기나 천식, 후두염 등을 유발하며 질환자의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

황사가 몰려왔을 때 생활 건강 대비책은 적극 피하고(회피), 잘 가리고(차단), 잘 씻고(세척)의 ‘삼박자’가 기본이다. 뚜렷한 원인 없이 기침이 3주 이상 계속되면 병원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적극 피하라=첫째 황사·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외출이나 야외 운동을 삼간다. 창문을 닫고 환기 횟수를 줄여야 한다. 하지만 너무 꼭꼭 닫기보다는 가끔 3∼4분 정도 창문을 열거나 환기장치를 작동하는 게 바람직하다. 마스크를 쓰고 산책 정도는 무난하지만 숨이 차는 운동은 산소부족 증세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근육 손실과 체력 약화를 막기 위해 야외 운동 대신에 실내 운동으로 보완한다. 실내 운동의 강도와 시간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최대 운동량의 60~80%, 시간은 40분∼1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대략 준비운동으로 스트레칭 및 맨손체조 20분, 본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 20분(가볍게 뛰기, 실내 자전거·트레드밀 등)과 근력운동 10분 (스쿼트, 윗몸일으키기, 아령 등), 정리운동 10분(스트레칭 및 가벼운 동작) 등으로 이어가면 별다른 무리가 없다.

꼭꼭 막아라=둘째, 황사·미세먼지가 심할 때 호흡기 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대응법 중 하나가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기능성) KF80 혹은 KF94 표기가 있는지 확인한다. 얼굴이 작은 여성이나 어린이는 소형 크기의 제품을 착용한다. 차단력이 우수한 제품이라도 밀착력이 떨어지면 얼굴과 마스크 틈 사이로 미세먼지가 그대로 유입되기 마련이다. 마스크로 턱부터 코까지 완벽히 가리도록 하고, 양손으로 코 부분이 밀착되도록 코 지지대를 눌러주며, 공기가 새지 않는지 점검하면서 안면에 밀착되도록 조정한다.

황사·미세먼지용 마스크는 여러 겹의 부직포 재질로 만들어져 아주 작은 미세먼지까지 차단한다. 마스크 내에는 정전기를 일으켜 미세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정전 필터가 들어있다. 마스크를 착용한 후에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마스크를 구기거나 찌그러트려 모양이 변형되면 특수 필터에 손상을 주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재사용 시 정전기 필터 기능이 떨어져 온전한 효과를 얻기 어렵다.

철저히 씻어라=셋째, 황사·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물이나 차류를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분은 코와 호흡기 점막의 수분량을 유지해 먼지를 잘 흡착해 배출시킨다. 항산화 기능이 큰 녹황색 채소, 과일, 해조류의 적당한 섭취도 도움이 된다.

밖에서 들어오면 얼굴과 손, 발을 깨끗이 씻고 먼지를 말끔히 닦아낸다. 집안에 들어오기 전에 밖에서 외투와 신발을 탁탁 털어준다. 귀가 후 이를 닦아 입안을 청결하게 하고 식사 후, 자기 전에도 이를 닦는다. 눈에 먼지가 들어갔을 때 손으로 비비지 않고 깨끗한 물로 씻어준다.

    박효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