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 있는 시간 줄여야”… 걷기 외 근력 운동은?

“갈수록 움직이지 않는다”... WHO 권고 신체활동률 계속 하락

보건복지부의 ‘한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지침’에 따르면 “나이와 관계 없이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공통으로 포함됐다. 64세 이하 성인은 1주일에 중강도 신체활동(대화 가능 수준)을 150∼300분 하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벚꽃이 활짝 피었는데 오늘도 집 소파에서 마냥 앉아 있는 사람이 있다.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귀찮아서” “움직이기 싫어서” 하루 종일 소파와 같이 지낸다. 우리나라 사람의 운동 부족은 ‘위험 수준’이다. 한국인 2명 중 1명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한 정도의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통계도 나왔다. 지금 내 몸에 어떤 변화가 일고 있는 것일까?

갈수록 움직이지 않는다”… WHO 권고 신체활동률 계속 하락

WHO는 성인에 대해 1주일에 150분 이상 중강도 신체활동(대화 가능한 수준) 혹은 75분 이상 고강도 유산소 신체활동을 권한다. 전 세계인들의 72%가 이를 실천하고 있는데, 한국은 2021년 기준 47.9%에 그쳐 세계 평균보다 20%포인트 이상 낮았다. 갈수록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게 더 문제다. 2015년 58.3%였던 것이 6년 새 10.4%포인트 하락했다. 최근 심혈관질환, 대장암 등 음식과 더불어 운동이 중요한 질병들이 늘고 있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 그대로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 34% 상승

미국의사협회의 국제 학술지(JAMA Network Open)에 장시간 앉아 있는 사람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16% 높고,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34% 높다는 논문이 실렸다. WHO에 따르면 건강에 좋은 신체활동은 운동만 해당되는 게 아니다. 일어서서 통화를 하거나 물건을 옮기는 등 몸의 칼로리를 쓰는 작은 움직임도 도움이 된다. 굳이 자료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하루 종일 누워 지낸 다음 날 몸의 컨디션이 크게 떨어진 느낌이 있을 것이다.

근력운동도 1주일에 2~3”… 중년 이상은 근육이 쉴 시간 줘야

보건복지부의 ‘한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지침’에 따르면 “나이와 관계 없이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공통으로 포함됐다. 64세 이하 성인은 1주일에 중강도 신체활동(대화 가능 수준)을 150∼300분 하거나 고강도 신체활동 75∼150분, 근력운동을 1주일에 2일 이상 하는 것이 좋다. 중강도 신체활동은 빠르게 걷기, 청소 등 집안일, 등산(낮은 경사), 자전거 타기, 탁구 등 라켓 스포츠, 가볍게 춤추기 등이다.

내가 먹은 칼로리 충분히 쓰는 게 중요”… 움직이면 핏속혈관도 좋아져

움직이기를 싫어하면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 신체활동은 총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에 젊을 때에 비해 덜 먹고, 더 움직여야 한다.

몸의 산화(노화)를 줄이는(항산화) 채소-과일을 꾸준히 먹어야 한다. 요즘 비싸더라도 내 몸에 투자를 해야 한다. 50~60대에 건강을 지켜둬야 노년을 큰 병 없이 보낼 수 있다. 지금 당장 일어나 거실, 방을 왕복하자. 바깥으로 나가 빠르게 걷기를 하면 더욱 좋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