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심장 뻣뻣하게 만들어… ‘이병’ 위험 20% 높인다

미국 성인 17만여 명 4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전자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사람들보다 심부전 발병 가능성이 19%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심부전은 심장이 너무 뻣뻣해지거나 너무 약해져서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질할 수 없게 되는 상태이다. 그런데 전자 담배가 심부전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의 연례 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치명적인 질환에 걸릴 확률이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평균 연령 52세의 미국 성인 17만5667명을 4년 동안 추적 조사했다. 이들 중 약 3242명에게 심부전이 발생했다.

연구 결과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전자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사람들보다 심부전 발병 가능성이 19%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 담배 사용은 박출률 보존 심부전(HFpEF)으로 알려진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심부전 위험과 관련이 있었다. 전자 담배 사용과 심부전 사이의 이 같은 연관성은 연령, 성별, 흡연 상태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다.

연구의 주 저자인 야쿠부 베네-알하산 박사는 “점점 더 많은 연구에서 전자 담배가 유해한 영향을 미치며 이전에 생각했던 것만큼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며 “우리 연구에서도 차이는 상당했다. 특히 심장 건강과 관련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전 연구에서는 전자 담배가 담배를 피운 후 나타나는 것과 같은 혈압 및 심박수 상승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흡연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과 유사한 세포 변화가 발생해 암이 될 위험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