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 발 크면 거기도 클까?”…민망한 거시기 질문들, 답은?

음경의 평균 사이즈, 골절, 버섯 모양 등 음경에 대한 모든 것

음경의 평균 크기는 발기 전이 약 9cm, 발기된 경우 약 13cm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람들이 다른 신체부위보다 더 집착하는 곳이 있다. 다름 아닌 ‘음경’(페니스). 음경에 관한 궁금한 점이 생겨도 누군가에게 질문하기 쉽지 않다. 페니스의 크기는 발 사이즈와 비례한다는 농담이 진짜인 지, 광고하는 크림을 바르면 정말 페니스가 커지는 지, 나이가 들면 페니스가 작아지는 지, 뼈가 없는 페니스가 부러질 수 있는 지 등과 같은 궁금증들이다.

1일(현지시각) 영국매체 더선은 필리파 카예(Philippa Kaye) 박사의 자문을 토대로 누구에게도 묻기 어려운 음경에 대한 다양한 질의응답을 소개했다.

1. 음경의 평균 크기는?

음경의 평균 크기(영국인 기준)는 발기 전이 약 9cm, 발기된 경우 약 13cm다. 평균보다 작은 음경인 ‘소음경’(micropenis)은 7cm 미만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외부에 있는 음경 길이일 뿐이다. 인지하긴 어렵지만 음경 내부에는 외부와 거의 같은 길이로 골반까지 뻗어 있는 음경 조직이 있다.

2. 음경 크기는 성관계 만족에 중요할까?

남성들은 음경 크기에 민감하다. 그러나 성관계에 있어 음경 크기 중요성은 상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45%가 자신의 성기 크기에 만족하지 않는 반면, 조사에 참여한 여성의 85%는 실제로 파트너의 크기에 만족했다.

흥미로운 점은 해당 연구에서 크기를 신경쓰는 것이 여성보다 남성 본인에게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대다수 여성은 크기보다는 그 외 테크닉을 중요하게 여기기도 하는데 삽입만으로 오르가즘에 도달하지 못하고 외부 자극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3. 발 사이즈와 음경 크기는 비례하나?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연령층의 남성 1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발 사이즈와 음경 길이를 조사한 결과, 둘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음경은 왜 버섯 모양일까?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음경은 질 내부에 들어가기 위한 형태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음경의 모양에 관한 이론 중 하나는 ‘정자 치환 이론’이다. 음경 끝의 버섯 모양은, 성관계를 할 때 자신보다 이전에 관계를 한 남성의 정자를 여성의 질에서 퍼낸 후 자신의 정자를 남기기 위한 형태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실험을 통해서도 증명됐다. 정액과 비슷한 농도의 액체를 질을 표현한 튜브형 장치에 삽입해 액체를 퍼내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버섯 모양의 음경 튜브는 단 한 번의 추진력으로 이 용액의 90%를 퍼냈다. 반면, 버섯모양이 아닌 일반적인 튜브는 35%만 제거할 수 있었다.

5. 음경은 부러질 수 있나?

음경에는 뼈가 없지만 부러질 수 있다. 발기 중에는 음경 해면체라는 해면체 조직이 있다. 이 조직에 혈액이 채워져 음경이 발기한다. 발기되었을 때 종종 격렬하게 비틀거나 구부리는 동작을 하면 아불기니아막(tunica abulginea)이라고 불리는 해면체 덮개의 일부가 파열된다. 이 때 음경에 출혈이 발생해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성관계 중에 발생하며 여성 상위자세일 때 벌어진다.

5. 음경이 발기했을 때 어떤 방향으로도 가리킬 수 있나?

음경은 모든 방향으로 발기할 수 있다. 약 1,5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한 결과, 음경은 왼쪽, 오른쪽, 아래로 향하는 등 모든 방향을 가리킬 수 있다. 음경은 어느 방향에서나 약간의 곡선을 갖는 것도 정상이다. 5도에서 30도 사이의 곡선은 건강하고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발기했을 때 음경이 심각하게 구부러져 성생활에 불편을 겪는다면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도 도움을 받아야 한다.

6. 음경이 줄어들기도 하나?

음경은 줄어들 수 있다. 고혈압, 말초 혈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음경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할 수 있다.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노화도 음경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일부 전립선암 치료로도 음경 크기가 줄기도 한다.

7. 밤에 여러 번 발기가 일어나는 것은 정상?

건강한 남성은 매일 밤 3~5회 발기를 한다. 렘(REM) 수면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이지만,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밤에 발기는 약 25~30분 동안 지속되며, 통상적으로 수면 중 약 2시간 동안 발기가 된다.

8. 크림과 오일이 음경을 확대시킬 수 있을까?

아니다. 음경 크기를 늘리는 유일하게 입증된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을 통해 길이와 둘레를 늘릴 수 있다. 음경 길이를 늘리는 수술은 음경을 골반에 연결하는 인대를 절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는 음경이 발기가 되지 않았을 때만 길이에 영향을 미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