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 ‘이것’ 많은 사람, 입원 위험 ‘뚝’ ↓

부티레이트 생성 박테리아 10%↑, 입원 위험 14~25%↓

장 내에서 부티레이트(butyrate)라는 지방산의 일종을 생성하는 박테리아가 10% 증가할 때마다 감염으로 입원할 위험이 14~25%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기사와 무관한 자료 사진)[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특정 유형의 유익한 장내세균이 약간만 증가해도 사람들이 심각한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음달 27일~30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릴 ‘유럽 임상 미생물 및 감염병 회의(ECCMID)에서 소개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진의 발표문을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25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암스테르담대학병원의 로버트 쿨베르그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환자의 장 내에서 부티레이트(butyrate)라는 지방산의 일종을 생성하는 박테리아가 10% 증가할 때마다 감염으로 입원할 위험이 14~25%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부티레이트가 사람의 면역 체계를 지원하여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부티레이트는 섬유질을 분해하고 발효시키면서 좋은 장내 세균에 의해 생성되는 지방산이다. 부티레이트는 대장 세포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약 70%를 공급함으로써 소화기 계통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진은 중증 감염으로 입원한 환자들에게서 부티레이트를 생성하는 장내세균 수치가 흔히 고갈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연구진은 배경 노트에서 부티레이트가 감염 외부의 여러 장 질환에 대한 보호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그 보호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네덜란드와 핀란드에서 약 1만700명의 장내 미생물을 분석했다. 그 중 600명이 조금 넘는 사람들이 주로 폐렴과 같은 감염으로 사망했다. 분석 결과 부티레이트 생성균이 10% 증가할 때마다 네덜란드인은 25%, 핀드인은 14%의 감염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장 내 미생물군집(마이크로바이옴) 구성, 특히 부티레이트를 생성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군집화는 두 개의 독립적인 유럽 집단에 걸쳐 일반 인구의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입원으로부터의 보호와 관련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진은 “추가 연구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의 변조가 중증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안타깝게도 부티레이트 생성 박테리아는 산소에 취약하기 때문에 장내에 유입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학술회의에서 결과 발표는 동료 검토 저널에 발표될 때까지 예비 연구로 간주된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