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왕세자빈 케이트 미들턴 암 진단…항암 화학치료 초기

찰스 3세 국왕에 이어 왕세자빈까지 암 투병

케이트 미들턴 영국 왕세자빈이 22일 공개된 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암 발병 사실을 밝히고 있다. [사진=BBC 보도 캡처]
케이트 미들턴(42) 영국 왕세자빈이 암 진단을 받고 항암 치료를 시작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왕세자 측인 켄싱턴궁에서 공개한 동영상에서 미들턴 왕세자빈은 “지난 1월 런던에서 복부 수술을 받았고 당시 암은 아닌 것으로 여겨졌다”며 “수술 후 검사에서 암이 발견됐다”고 직접 밝혔다.

왕세자빈이 암 발견 사실을 공개한 것은 지난 2월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받은 후 암에 걸렸다는 사실이 공개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두 왕족 모두 어떤 종류의 암과 싸우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왕세자빈은 영상에서 지난 두 달 동안 다섯 식구가 겪은 힘든 여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의료진은 내게 예방적인 화학치료를 받도록 조언했고 나는 현재 그 치료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왕세자빈은 지난 1월 16일 런던 병원에서 복부 수술을 받고 약 2주간 입원했으며 이후 공무에 나서지 않았다. 왕세자빈은 암의 종류나 진행 단계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고, 켄싱턴궁도 개인 의료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암 진단이 ‘큰 충격’이었고 윌리엄과 나는 어린 자녀들을 위해 이를 개인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왕세자 부부는 조지(10) 왕자와 샬럿(8) 공주, 루이(5) 왕자 등 3남매를 두고 있다.

왕세자빈은 “치료를 마치는 동안 시간과 공간, 프라이버시가 필요하다”며 “어떤 형태로든 이 병에 직면하고 있는 분들은 믿음과 희망을 잃지 말아 달라.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 BBC방송은 홈페이지에서 왕세자빈의 암 진단과 관련해 궁금증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보도했다.

암은 언제 발견되었는가?=왕세자빈은 지난 1월 수술을 받았다. 궁전은 당시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수술이 계획되었으며 그녀의 상태는 “암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영상 메시지에서 수술 후 실시한 검사에서 암이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왕세자빈은 어떤 종류의 암에 걸렸나?=켄싱턴궁은 어떤 종류의 암을 앓고 있는지 말하지 않았다. 대변인은 “우리는 더 이상 개인 의료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것이다. 왕세자빈은 우리 모두가 그렇듯이 의학적 사생활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 밝혔다.

예방적 화학 요법이란?=왕세자빈은 의료진이 “예방적 화학 요법”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으며 현재 이 치료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화학 요법은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을 포괄하는 용어로, 정맥 주사나 알약 형태로 투여할 수 있다. 영국의 대장 외과 전문의인 앤드류 벡스 교수는 “수술 후 예방적 화학 요법을 시행하면 암이 재발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항암 치료가 얼마나 많이 그리고 자주 필요한지는 암의 종류와 성장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의사들은 어떻게 암을 발견했나?=켄싱턴궁은 지난 1월 수술이 성공적이었다고 밝혔고, 의사들은 검사를 통해 암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일반적으로 수술 중에 제거된 조직은 분석과 어떤 세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실로 보내진다.

암이란 무엇인가?=암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있는 세포가 통제되지 않은 방식으로 분열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세포를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조직으로 퍼질 수 있으며, 이를 이차성 암 또는 전이성 암이라고 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암에 걸리나?=영국에서는 2명 중 1명이 일생 동안 암에 걸린다. NHS(영국 국민보건서비스)에 따르면 영국에서 가장 흔한 암은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이다. 누구나 암에 걸릴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는 세포 손상이 축적될 시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영국의 경우 대부분의 암 발병 사례는 50세 이상이다. 영국에서는 전체 확진자의 3분의 1이 75세 이상이다. 하지만 암으로 인한 생존율은 지난 5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했다.

암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정상적이지 않은 것을 발견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설명할 수 없는 출혈 또는 통증 △비정상적인 덩어리 또는 부종 △설명할 수 없는 피로와 체중 감소 △지속적인 기침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