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 이탈 멈춰달라” 환자단체 항의집회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최희정 간사가 11일 오후 서울대병원 앞에서 열린 환자단체 공동집회에서 “의사들의 진료현장 복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회장 김성주)는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에게 “의료현장 이탈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연합회는 전공의 집단 이탈이 길어지면서 환자와 가족들 고통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엔 단체행동 주동자 처벌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에 따른 피해 사례를 공개했다. 지난달 23일 항암치료를 받을 예정이있던 A씨(71)의 보호자는 “환자가 병원으로부터 항암치료 연기를 통보받고 나중에 컴퓨터단층촬영검사(CT)에서 췌장으로 암이 전이됐다”면서 “입원 일정이 연기되지 않고 예정대로 항암치료를 시작했다면 전이가 안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60대 암환자는 이번 사태로 입원이 취소되고 항암치료도 받지 못한 채 한 달 정도 치료가 미뤄지는 사이 통증과 간 수치가 악화됐다고 호소했다.

이 단체는 정부가 전공의 단체행동에 참여한 전공의 명단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최희정 간사는 “(환자들이 보기엔) 현재 의료계가 요구하는 사안들은 대부분 정부 정책과 다르지 않고, 정부의 정책에 항의한다는 명확한 입장도 없다”며 “수련병원 수련의 단체와 교수단체의 집단 거부 상황은 어떠한 정당성도 없는 범죄행위이므로 이를 교사한 책임자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부에 △환자 진료 정상화 △단체행동 교사·방조자 처벌 △한국중증질환연합회 대표와의 면담 △집단 사직한 전공의 명단 공개를 요구하며 정부가 이를 거부하면 국민의 알 권리 보호 차원에서 모든 수단을 쓰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주 회장은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사례가 800건을 넘어섰지만 그 수가 얼마나 되는지 환자와 언론 모두 모른다”며 “암환자와 중증환자들이 이번 파업으로 얼마나 목숨이 경각에 달렸는지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단체는 법률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며 “환자는 치료를 포기하지 않는 한 병원을 상대로 소송하는 일이 어렵지만, 단체에 민원을 제기하면 끝까지 돕겠다”고 덧붙였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