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혈압-혈당… 가장 나쁜 식습관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걸린 줄 모르는 사람들 많아

늘 과식하고 달고 포화지방 위주의 간식까지 즐기면 고지혈증 위험이 증가한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질병관리청의 ‘2023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걸린 줄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게는 40% 이상의 사람들이 고혈압, 고지혈증 상태에서 나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병들은 생명을 위협하고 몸의 마비 등을 일으키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혈압 수치 인지율 62.8% vs 혈당 인지율 30.6%

내가 고혈압이라는 것을 아는 혈압 수치 인지율은 2023년 62.8%로 전년 대비 0.1%p로 소폭 감소했다. 40%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혈압이 높은 줄도 모르고 나쁜 생활 습관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당뇨병 지표인 혈당 수치 인지율은 30.6%로 2.2%p 증가했다. 비만을 비롯해 고혈압과 당뇨병 진단을 받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숨은 환자’를 찾아 조속한 치료를 권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 위협하고 몸의 마비 일으키는… 뇌졸중 증상아세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서 악화되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과 심근경색증의 조기 증상 인지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한쪽 몸 마비, 언어-시력 장애 등 뇌졸중 증상 인지율은 62.0%, 가슴 통증 등 심근경색증 증상 인지율도 52.9%로 낮았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인 줄 모르고 생활하다가 뇌졸중으로 악화되어도 증상을 모르니 병을 더 키우고, 발병 시 빠른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

고지혈증고혈압당뇨병 같이 생긴다… 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에 걸리면 당뇨병이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비만, 흡연, 운동 부족, 유전자 등 위험 요인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설탕 포함)과 포화지방(고기 비계 등)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고지혈증 위험이 높다. 제2형 당뇨병 환자도 비만, 과체중인 경우가 많고 짠 음식을 좋아하고 담배를 피우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 고지혈증-고혈압-당뇨병이 같이 있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뇌졸중 등 혈관병으로 악화될 수 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예방관리 법은?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려면 포화지방산(삼겹살, 베이컨, 소시지 등 동물성 식품)이나 트랜스 지방산이 많은 식품(과자-튀김)을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에 혈액-혈관 건강을 돕는 불포화 지방산(통곡물, 콩, 생선)을 충분히 먹는 게 좋다. 몸속에서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류, 콩류, 해조류 등을 자주 먹는다. 밥을 덜 먹어도 단순당(설탕 등)을 좋아하면 살이 찌고 혈당이 오른다. 단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갱년기 여성은 혈관을 보호하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줄어 점차 혈압이 오르고 뇌졸중 등 혈관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바짝 신경 써야 한다. 몸도 자주 움직여야 한다. 살이 찌면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번 걷기 등 유산소운동을 하는 게 좋다. 근력 운동은 근육이 쉴 시간을 주기 위해 일주일에 2~3회 하는 게 효율적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