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건강기사가 뚝딱!” 코메디닷컴, AI 맞춤뉴스 시작

자체 개발 AI 맞춤뉴스 추천 시스템 적용…내달 17일까지 경품이벤트 실시

건강의료포털 코메디닷컴이 연말부터 AI(인공지능) 맞춤뉴스 추천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코메디닷컴 회원 AI 맞춤뉴스 구현 모습 [사진=코메디닷컴DB]
내게 필요한 건강 정보를 알아서 추천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바야흐로 뉴스도 추천받는 시대, 이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 뉴스도 개인에 딱 맞는 맞춤형 정보로 볼 수 있게 된다.

건강의료포털 코메디닷컴이 27일부터 AI(인공지능) 맞춤뉴스 추천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AI 맞춤뉴스 추천 시스템은 회원들의 개인별 콘텐츠 조회 활동과 선호도 등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로, 오픈소스 자연어 처리 모델(Sentence Transformers)을 기반으로 코메디닷컴이 자체 개발했다.

이용자들은 코메디닷컴 웹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한 뒤 로그인하면, 각 기사 페이지 하단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AI 맞춤 뉴스’ 표시가 달린 추천 기사 목록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마이페이지에서 성별 연령대 관심사항 등을 입력하면 더욱 고도화된 AI 맞춤 뉴스를 볼 수 있다.

건강과 질환 관련 주요 키워드 10가지 △노화방지 △다이어트 △운동·식단 △치매 △당뇨 △갑상선 △정신건강 △고혈압 △척추건강 △6대암(폐암 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중 자신의 관심사를 선택사항에서 체크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의 AI 맞춤뉴스 추천 시스템에 활용된 오픈소스 자연어 처리 모델은 문장이나 문단 등의 텍스트를 고차원의 공간에 수치적 벡터로 변환하는 임베딩(Embedding) 과정을 통해 컴퓨터가 텍스트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임베딩된 벡터는 해당 텍스트의 의미나 문맥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 간의 유사성이나 관계를 파악해 기사 추천이 가능하다. 이용자들의 콘텐츠 조회 패턴을 이해하고, 풍부한 콘텐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링 기법이 사용된다.

코메디닷컴 측은 “이번 서비스는 AI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 기사를 제공하는 혁신적 행보”라면서 “이용자들이 맞춤 뉴스를 통해 개인의 상태나 관심사에 맞는 건강 정보를 빠르게 접하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AI 맞춤 뉴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개인 밎춤형 건강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AI 친화적인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코메디닷컴은 AI 맞춤뉴스 추천 서비스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푸짐한 경품이 준비된 이번 이벤트는 27일부터 2024년 1월 17일까지 약 3주 동안 이어지며, 관련 정보는 코메디닷컴 웹사이트와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