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지어 입지 마라”…가슴 오히려 더 탄력 있어져, 이유는?

브래지어 압박으로 주변 조직 약해져 가슴 처질 수 있어

브래지어를 입지 않는 게 가슴 처짐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들을 소개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의 가슴을 보호하는 브래지어는 두 얼굴을 지녔다. 편하게 입지 않으려니 가슴이 처질까 고민이고, 입으려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이 와중에 일부 전문가들은 오히려 브래지어를 입지 않는 게 가슴 처짐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평균적으로 여성의 가슴은 30~40대부터 처지기 시작한다. 이 때 브래지어가 가슴을 처지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브래지어를 입으면 그 압박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가슴 주변 조직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가슴이 처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브래지어를 벗고 살면 등 근육이 서서히 강해져 자세도 좋아져 가슴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그 주된 내용이다.

최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이같은 주장을 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설명을 통해  브래지어가 과연 가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Braless, Bra free”…여성 가슴, 중력에 저항해서 얻는 이득 없다 

지난 주 18만 2000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컨텐츠 크레에이터인 케일리는 틱톡 영상을 통해 자신이 5년 동안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으니 가슴이 더 탄력 있어 보인다면서, 여성들이 가슴을 ‘자유롭게(bra free)’ 두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에 동의하는 듯 하다. 산부인과전문의인 럭키 세콘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브래지어를 입지 않으면 가슴이 처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오해”라고 말했다. 세콘 박사는 “가슴이 큰 사람들의 경우 처음에는 허리에 더 많은 부담이 간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가슴과 등 근육에 힘이 생겨 브래지어를 하지 않아도 가슴을 잘 지탱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성형외과전문의 푸에드 함자 박사 또한 “브래지어를 입으면 와이어가 중력에 반대로 작용해 가슴이 자연스럽게 스스로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켜 가슴 처짐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프랑스 브장송 프랑슈꽁테대 스포츠과학 전문가인 장-드니 루용 박사가 15년에 걸쳐 수행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슴에 탄력을 주는 데 있어 브래지어는 좋은 점보다 나쁜 점이 더 많았다. 수 년에 걸쳐 수백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가슴 변화를 조사한 결과, 브래지어를 입지 않았던 여성들이 착용했던 여성들보다 유두 위치가 7mm 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브래지어 입지 않아도 가슴이 처지지 않고 오히려 입은 것보다 높이를 지켜 탄력성을 유지 했다는 것이다.

루용 박사는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의학적으로, 생리학적으로, 해부학적으로 가슴이 중력에 저항해서 얻는 이득이 없으며, 브래지어를 입으면 가슴이 더 처진다”고 말했다. 다만, 해당 연구는 표본이 작고 기간이 짧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 바 있다. 모유수유나 출산 경험 여부도 고려하지 않았다.

어느 쪽이든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견도 있다. 그럼에도 세콘 박사는 “브래지어를 입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주변 피부가 더 건강해져 가슴 건강에 더 유익하다”며 “반면, 브래지어를 입으면 등과 가슴벽 근육으로 가는 혈액 흐름을 방해해 등이 아플 수 있다”고 말했다. 땀, 먼지, 습기가 가슴에 찰 수 있어 모공을 막아 자극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 a01*** 2023-12-25 08:53:23

      그거 안하고 빨리 달릴때는 어떻게 하고 달려야 하지?손에 커다란 가방이라도 들고 있으면 어떻게 하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hap*** 2023-12-24 14:44:23

      가슴 탄력보다 당연히 처짐이 더보기 않좋음 원시부족 아프리카 여자들 봄 답 나오잖아 그리고 미쿡처럼 자유분방한 나라도 거의 하고있음 왜냐 인간은 직립보행이라 나이들어 당연히 쳐지는게 순리고 진짜 할머니들도 덜렁거림서 다님 보기싫고 추해보임 브라하는게 당연함 물론 받아들이기 나름이고 판단하기 나름이지만 원시부족공간이 아니고 현대에 어우러죠 살고 있는 현실임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car*** 2023-12-24 13:48:23

      코로나 이후 집에서 답답해서 노브라로 3년째인데 가슴이 더 커진 것 같고 탄력도 있는 것 같다고 혼자 생각하고 있었는데 맞는 것 같아요

      답글2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 j30*** 2023-12-22 23:19:38

      아 ...그래서 조선시대 아낙네들 젖가슴이 탄력있었나보네

      답글3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 bh0*** 2023-12-20 08:33:19

      브레지어 안하면 백퍼 가슴 처짐~! 좋은 정보 아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3
    • hik*** 2023-12-15 13:20:47

      아주 좋은정보 입니다.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3 비공감0
    • new*** 2023-12-14 11:51:05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