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까지 1시간” 내가 우울한 이유?…통근시간 길수록 우울증 쑥↑

직장인 조사 결과 시간 길이에 따라 차이 나타나

출퇴근 시간이 길수록 우울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출퇴근 시간은 사람들이 몰려 높은 혼잡도 탓에 대표적인 직장인 스트레스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울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동욱 교수 연구팀은 제5차 근로환경조사 자료를 활용해 20~59세 근로자 2만34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때 △성별과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지역 △결혼 상태 △자녀 유무 △직업 △주당 근무 시간 △교대 근무 여부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에 출퇴근 시간이 60분 이상 소요되는 사람이 30분 미만인 사람에 비해 우울증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1.16배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출퇴근이라는 행위는 그 자체로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적 여유를 빼앗아 감으로써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시간적 여유가 줄면 수면,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육체적 피로를 회복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운동과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투자할 시간도 줄어 영향을 준다고도 해석했다.

특히 성별에 따른 긴 출퇴근 시간과 우울증 증상과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남성은 △미혼 △무자녀 △장시간 근로를 하는 경우에 두드러졌다. 반면 여성은 △다자녀(2명 이상) △교대근무를 하는 경우에 증상이 더 잘 관찰됐다. 이는 한국에서 주로 여성이 가정의 주 양육자 역할을 맡고 있기에 긴 출퇴근 시간 동안 자녀를 볼 수 없어 그것이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 것이란 분석이다.

이 교수는 “긴 출퇴근 시간이 오히려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들도 존재하지만, 한국의 상황에서는 출퇴근 시간이 길수록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일과 가정이 균형 있게 양립하기 위해서는 장시간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한 구인·구직 플랫폼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은 하루 1시간30분여를 출퇴근 시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때 인천·경기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사람의 경우 평균 2시간 33분 이상이 걸리는 것으로 집계돼 평균보다 약 1시간을 더 출퇴근에 소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자 10명 중 8명이 출퇴근 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를 점수로 환산한 결과, 평균 3.4점(5점 만점)으로 조사됐다. 출퇴근 소요 시간별로 살펴보면 왕복 30분 미만인 경우 2.6점, 왕복 1시간30분 이상 시 3.6점, 왕복 2시간30분 이상 시 4.0점으로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이번 연구는 《교통과 건강 저널(Journal of transport and heath)》에 ‘통근시간과 우울증상 사이 연관성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