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가 모래밭”…온몸 각질로 뒤덮인 女사연, 연고 때문?

8년 동안 스테로이드 연고 의존했으나 중단 뒤 스테로이드 금단증 발생

앨리스(23)는 습진으로 꾸준히 사용하던 스테로이드 연고를 중단하자 끔찍한 금단현상을 겪었다. [사진=데일리메일 캡처]
영국의 한 20대 여성이 습진 치료를 위해 꾸준히 사용하던 스테로이드 연고를 중단하자 끔찍한 금단현상을 겪었다. 피부 각질이 우수수 떨어져 자고 일어나면 침대가 마치 “모래놀이터 같다”고 묘사할 정도였다.

최근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 레스터셔주에 사는 앨리스(23)는 올 4월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멈추고 금단증이 나타났다. 13살에 습진으로 진단받은 앨리스는 약 8년 동안 스테로이드 연고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마다 피부 상태는 악화했지만 이를 통제하는 게 어려웠다.

결국 본인을 스테로이드 중독(Topical Steroid Addicion)이라 여기고 앨리스는 연고 사용을 중단하기로 결심했다. 오랜 기간 사용한 연고를 끊자 가려움증을 비롯 피부가 벗겨져 각질이 떨어졌다. 앨리스는 자신도 모르게 피부를 긁는 걸 막기 위해 잘 땐 장갑을 껴야 했다. 자고 일어나서도 침대 위에 떨어진 각질을 청소해야만 했다.

앨리스는 “피부가 너무 많이 벗겨져서 침대가 모래놀이터처럼 보였다”며 “증상이 심할 땐 피부에 뭐가 닿으면 자극이 심해 방 한가운데서 옷을 벗고 서있는 게 가장 행복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연고를 끊고 물이 피부에 닿는 걸 최소화하고 유제품, 글루텐 등을 멀리하려는 게 피부에 도움을 줬다”고 덧붙였다. 현재 그는 회복 후 다시 일상을 되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피부 벗겨짐·진물 등 스테로이드 부작용 피하려면…정해진 횟수 등 지켜야

스테로이드 금단증은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중단할 때 발생하는 부작용이다. 붉어짐, 화끈거림, 가려움, 진물, 벗겨짐 등 증상이 나타난다. 피부가 빨갛게 되고 벗겨지는 고통이 나타나 레드스킨신드롬(Red Skin Syndrome, RSS)이라고도 불린다. 금단증이 심하면 불면증, 우울증, 탈모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모든 이들이 스테로이드제를 쓴다고 이런 부작용을 겪는 건 아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습진, 아토피피부염, 건선 등 피부질환자에게 흔히 쓰이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사연 속 여성처럼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면역이 억제되는 등 현상이 나타나면서 금단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실제 27년 동안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했던 아토피 환자가 치료제 사용을 중단한 뒤 피부가 붉게 변하고 우울증을 겪은 영국의 사연이 있다. 호주에서도 몇 년간 쓰던 스테로이드 연고를 끊은 뒤 바람에 스쳐도 통증이 나타나고 진물, 부기 등을 겪은 여성이 있다.

스테로이드제는 전문의 처방과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사용할 것이 권장된다. 부작용의 위험성과 바르는 방법 등을 충분히 숙지한 뒤 사용해야 한다. 일반 보습제처럼 넉넉히 바르거나 온몸에 사용해선 안 된다. 습진 등 피부질환이 나타난 부위에만 소량 발라야 한다. 하루에 발라야 하는 횟수도 지켜야 한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