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도 슬프지만”…말기 암 환자 가족, ‘우울’에 왜 빠지나

실질적 준비 여부도 정서에 영향 미쳐

말기 암 환자의 가족 간병인들은 임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할수록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 고통이 증가하는 의료계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말기 암 환자의 가족 간병인들은 임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할수록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 고통이 증가하는 의료계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김재민 교수(가정의학과)팀은 지난 2년간 우리나라 9개 호스피스 의료기관을 이용한 84명의 가족 간병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그런 뒤 임종 대비와 정서적 고통 사이 연관성을 분석해 16일 이같이 발표했다.

그 결과 임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할수록 가족 간병인의 우울과 불안이 증가했다. 특히, 장례 절차, 장지 선정 등 실질적 준비 여부가 불안과 더 크게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민 교수는 “간병인의 정서적 고통이 삶의 질뿐만 아니라 환자를 돌보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쳐, 간병인의 정서적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호스피스에서 정서적, 영적 돌봄과 장례 절차, 죽음과 관련된 법률적 문제 등 실질적 준비에 대한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환자와 보호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호스피스 이용률이 다소 저조한 경향을 보이는 상황에서 인식개선을 위한 제도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해당 연구는 최근 열린 제15차 아시아태평양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학술대회에서 《Death Preparation and Emotional Distress among Family Caregivers of Terminally Ill Cancer Patients》라는 제목으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