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전히 중요”

노지윤 교수 모더나코리아 간담회서 백신 접종 필요성 강조

모더나코리아 기자간담회에서 (왼쪽부터) 손지영 대표, 노지윤 교수, 김희수 부사장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모더나코리아]
“기저질환을 가졌거나 면역저하자 등의 고위험군에서는 여전히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고려해야만 한다”

감염전문가들은 고위험군 환자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할 경우, 코로나19로 확진되더라도 사망 등의 위험이 95% 이상 감소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5일 노지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모더나코리아의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은 전문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오는 19일부터 시행하는 정부의 ‘23-‘24절기 코로나19 예방접종 캠페인을 앞두고, 백신 접종의 방향성과 함께 새롭게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노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속 환자 치료 경험과 향후 백신 접종 방향성’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여전히 고위험군에게 코로나19 감염증은 질병부담이 높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질병청에 따르면 2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접종 후 확진되더라도 미접종자에 비해 사망을 포함한 중증진행 위험이 95.1%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임상현장에서 고령자, 기저질환자와 면역저하자들이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건강상태가 심각히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며 “고위험군에 속하는 인원들은 호흡기 질환 유행이 증가하는 시기에 대비해 백신 접종을 통해 건강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변종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보도 공유됐다. ‘모더나의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을 통한 엔데믹 전략’을 발표한 모더나코리아 김희수 의학부 부사장은 “모더나의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인 스파이크박스 엑스주는 XBB.1.5, XBB.1.16 및 XBB.2.3.2 변이와 EG.5 와 FL.1.5.1 변이에 강력한 중화항체 반응을 나타내 현재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 변이에 대응한 보호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모더나는 2025년까지 다양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예방 백신을 임상 단계에 진입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지영 모더나코리아 대표는 “몇 년간 지속되던 공중 보건 위험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은 높은 국민의식과 정부 관계 기관 및 의료진의 헌신 덕분”이라며 “모더나는 현재 가동하고 있는 43개 연구 프로그램을 포함해 언제 발생할지 예측이 어려운 신종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mRNA 의약품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