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자꾸 가스 찬다”…이 증상 한달 12회 이상이면?

꽤 흔한 복부팽만증…한달에 12회 이상 느낀다면 문제

배에 가스가 꽉 차고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복부팽만은 변비, 소화불량, 과다한 장내 가스, 과식, 체중 증가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배에 가스가 꽉 차고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복부팽만은 일상에서 흔한 증상이다. 변비, 소화불량, 과다한 장내 가스, 과식, 체중 증가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이런 더부룩한 느낌이 비정상이거나 평소보다 심각하단 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 위장병 전문의인 윌 불세비치 박사는 자신의 SNS에 이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불세비치 박사에 따르면 △증상이 만성이 될 때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특정 음식을 먹는 게 두려워질 때 △생활에 변화가 필요할 때, 복부팽만 증상을 큰 문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장기적으로 더부룩함을 느낀다는 건 장 건강 악화, 만성 소화 문제,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복부나 다른 신체 부위에 통증이 있으면서 복부팽만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영국 국가보건서비스(NHS)에 따르면 △3주 이상 속이 더부룩할 때 △주기적으로 더부룩함을 느낄 때(한 달에 12회 이상) △식단을 바꿨는데도 증상이 없어지지 않을 때 △배가 붓거나 덩어리가 있을 때 △아프거나 설사, 변비, 체중 감소, 혈변 증상이 동반될 때 △팽만감 때문에 움직이거나 일상 활동을 하기 어려울 때에는 의사의 도움을 받도록 권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복부팽만을 줄이기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있다.

복부팽만 있는 사람, 먹을 때 공기 삼키지 않게 주의 
규칙적인 운동은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증상을 예방한다. 증상이 있을 때에도 운동이 도움이 된다
식사를 할 때는 공기를 삼키지 않도록 입을 다문 채로 먹도록 한다. 식사는 적은 양을 여러 번에 걸쳐 먹도록 한다.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배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피해야 할 것들로는 탄산음료, 술, 카페인이 있다. 양배추나 콩과 같이 가스가 차게 하는 음식을 많이 먹지 않고, 밤 늦게 야식을 먹거나 먹을 때 구부정한 자세로 먹지 않는다. 가공식품, 단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복부팽만을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십자화과 채소, 콩류, 유제품, 포드맵(FODMAP) 식품, 사과, 짠 음식,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 양파와 마늘, 수박 등이 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식품으로는 오이, 아스파라거스, 쌀, 바나나, 파파야, 파인애플, 프로바이오틱 요거트, 회향씨(fennel seeds), 생강, 페퍼민트 차와 카모마일 차, 계피 등이 있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