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복병 ‘이 벌레’… “닿기만 해도 불에 덴 듯”

독성 물질 뿜는 청딱지개미반날개 접촉 금물

‘화상벌레’라 불리는 ‘청딱지개미반날개’.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에 참가자들 중 벌레로 인한 환자가 대거 발생했다.

4일 여성가족부 발표에 따르면 3일 하루 발생한 잼버리 관련 환자는 1486명이다. 이 가운데 벌레로 인한 환자가 383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 환자 중 36.1%를 차지했다. 피부 발진 250명(17.1%), 온열 증상자 138명(9.4%)이 뒤를 이었다.

복병은 ‘화상벌레’라 불리는 ‘청딱지개미반날개’다. 이 벌레는 자극을 받으면 페데린이라는 독성 물질을 뿜는데, 살에 닿으면 불에 덴 것처럼 화끈거리며 피부 발적과 물집이 일어난다. 이때 상처 부위를 절대 만지거나 긁어서는 안 되고 흐르는 물이나 비누로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

상처 부위에는 며칠간 통증과 가려움이 나타나며 보통 2, 3주 후 자연 치유된다. 국소스테로이드제나 국소항생연고 등을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경우에 따라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다.

화상벌레는 주로 건드렸을 때 문제가 되므로 손으로 잡지 말고 사체도 만지지 않아야 한다. 피부에 벌레가 붙었을 때는 입으로 불거나 벌레가 옮겨 갈만한 종이를 대서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