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빠는 아이, 어떻게 하죠?

손가락 빠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아기
아이들이 손가락을 빠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자라면서 멈추게 하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랑스러운 우리 아기, 쪽쪽이(공갈젖꼭지)와 이별한 줄 알았더니 이제는 엄지손가락을 빨고 있다? 꽤 많이 큰 것 같은데도 아직도 입으로 자꾸 손이 간다?

미국 건강정보매체 ‘웹 엠디’는 소아과, 소아치과 등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손가락을 빠는 이유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했다.

아이들이 손가락을 빠는 것은 스스로 편안함을 느끼기 위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일단은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소아과 의사인 로버트 앤더슨은 “아기들이 손가락을 빨면서 스스로를 달래고 편안함을 찾는 것은 아주 일상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유치원을 가야 할 나이가 됐음에도 손가락을 빨고 있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아기는 생후 3개월 무렵이 되면 손가락을 입 안에 가득 집어넣고 빠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손의 활동이 자유로워지는 생후 6개월경부터는 손으로 잡은 물건을 빨면서 자연히 손가락을 빠는 일이 줄기 시작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2~4세의 아이는 다른 방법을 찾아 손가락을 빨고 싶은 욕구에서 벗어난다.

미국치과의사협회(America Dental Association)에 따르면 4세가 넘어서도 여전히 손가락을 빠는 게 아니라면 아주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소아 치과의사 메리 헤이즈는 “영구치가 나기 전까지만 빠는 습관을 없애면 구강 구조나 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으리라 생각했으나 2~4세의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것 역시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는 연구가 있다”라고 말한다. 결국 적절한 시기에 이를 개선해주는 게 좋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

장소나 시간 제한하기: 손가락을 빨 수 있는 곳을 공공장소가 아닌 침실이나 집안으로 제한하거나 낮잠시간이나 밤에 잠을 청할 때만 빨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강요하지 않기: 아이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음으로 손가락을 빨면 안 된다고 말하기 보다는 빨지 않고 있을 때 이를 칭찬하는 게 좋다.

아이와 대화하기: 손가락을 빠는 행동에 대해 함께 많은 이야기 나누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화를 통해 아이가 손가락을 더 이상 빨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들거나 준비가 되었을 때 언제든 도와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전달한다. 그렇게 기다려주면 아이는 부모에게 얻은 용기로 해보겠다는 뜻을 표현할 수 있다.

다쳤을 때는 관대하게: 아이가 다쳤거나 다친 후 손가락을 빨려고 할 때는 이를 제지하지 않는 게 좋다. 부상을 입은 아이는 놀란 마음을 빨리 진정시키고 싶어한다. 마음을 가라 앉히려고 손가락을 빠는데 이를 억지로 막는다면 아이는 더욱 초조하고 불안해진다.

스스로 인식하게 돕기: 아이가 손가락을 빨면 “지금 손가락을 빨고 있니?”라고 묻는다. 아이가 혹시 아니라고 대답한다면 스스로 자신이 손가락을 빨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게 돕는다. 아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아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담요나 인형 등을 건네는 것도 좋다.

충격 요법은 NO: 손가락을 빨지 못하게 고약한 맛이 나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장갑이나 벙어리 장갑을 손에 끼우는 것도 아이들을 불안하게 한다.

창의적 방법 찾기: 아이가 자신이 자라고 있으며 곧 손가락 빨기를 멈출 수 있으리라 생각하도록 아이에게 맞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본다. 아이가 닮거나 되고 싶은 사람이 손가락을 빠는지 물어보는 등의 방식도 좋다.

믿어주기: 아이가 스스로 준비가 되면 더는 손가락을 빨지 않을 것이라 믿고 기다린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다 보면 어느 순간 아이는 손가락을 빨지 않고 있을 것이다.

    김근정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