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좋은 부모라는 행동 10가지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스스로 좋은 부모인가 하는 의심이 든다면 몇가지 신호들을 살펴보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자녀를 키우다 보면 많은 부모들이 스스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한번쯤 깊게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어떤 자녀로 성장하길 바라는가. 물론 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다. 그럼에도 부족한 부모라는 생각에 자책을 반복하기 일쑤다. 좋은 부모는 의도하지 않아도 아이에게 이미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스로 좋은 부모인가 하는 의심이 든다면 호주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에서 소개한 내용을 확인해보자. 매일 자녀들에게 보여주는 아래와 같은 행동들은 당신이 좋은 부모라는 신호들이다.

1. 건강한 행동의 본을 보인다

아이들은 말보다 행동을 통해 배운다.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행동을 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자연스럽게 본보기가 된다. 건강한 행동이란 △존중하는 자세로 대화하기 △건강한 경계 설정하기 △사랑스럽고 친절한 관계 만들기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하기 △정신 건강 돌보기 등 올바른 생활방식을 말한다. 이런 태도로 생활하는 부모를 보고 자란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그 모습을 본받는다.

2. 독립심을 키워준다

‘헬리콥터맘’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자녀의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며 자녀를 과잉보호 하는 엄마를 가리키는 말이다. 아이가 잘 되길 바란다는 의도는 좋을지 몰라도, 이런 부모들은 아이들에게서 독립심을 빼앗는단 걸 인지하지 못한다. 또한 실수하고, 그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빼앗고 만다.

반면, 좋은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을 모두 해보고 그 경험에서 배우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을 안다. 아이들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때 자신감이 높아진다. 식당에서 아이가 스스로 먹을 음식을 정하고 주문하도록 하는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훌륭한 배움의 경험이 될 수 있다.

3. 함께 노는 시간을 갖는다

좋은 부모는 자녀들과 함께 노는 시간을 갖는다. 아이들은 놀면서 많은 것을 배운다. 그리고 함께 노는 시간을 통해 아이와 유대감을 쌓을 수 있다. 아이가 평생 간직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육아는 엄격한 루틴을 정해주거나 숙제를 했는지 검사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아이다울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게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자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아이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면, 잘하고 있는 것이다.

4. 일관되게 훈육을 한다

하지만 놀이 중에도 어느 정도의 훈육은 필요하다. 좋은 부모는 자녀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칠 때 일관성이 필요하단 걸 안다. 매우 엄격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훈육은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이다. 아이를 존중하면서도 단호한 태도로 말한다면, 부모에 대한 존경심은 잃지 않으면서 아이들 마음에 닿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에게 맞는 한 가지 방법은 없다. 좋은 부모는 시간을 들여 자녀를 관찰하고, 아이를 가르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다. 시간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5. 회복력을 보여준다

아이들은 항상 부모를 관찰하며, 부모의 반응을 보고 배운다. 살면서 나쁜 일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보다 운이 나빴다며 세상을 원망하기만 한다면, 그걸 본 아이들도 그 마음가짐을 배우게 된다. 반면,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고 다시 일어서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함을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라면 시험을 망치거나 친구와 사이가 나빠졌을 때 툭툭 털고 일어나 다시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6. 감정을 공유한다

자녀와 감정을 공유하는 것 또한 좋은 부모들이 자신도 모르게 하는 행동 중 하나다. 어린 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하기란 쉽지 않다. 아이들은 자신이 왜 화가 나는지, 왜 슬픈지, 왜 좌절감을 느끼는지 매번 이해하는 건 아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왜 그런 감정이 드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도록 돕는 것이 부모의 몫인 이유다. 감정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공유하는 부모 아래서 자란 아이들은 감정 표현과 감정 관리를 잘하게 된다. 이에 반해,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부모에게서 자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어려울뿐더러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7.  자녀의 꿈을 지지한다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자신을 믿고 꿈을 좇도록 격려해준 부모에 대한 기억은 영원히 아이 안에 머물 것이다. 그러니 휴가 때 멋진 곳으로 여행을 데려갈 수 없다거나 ‘완벽한’ 부모가 될 수 없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언제나 아이 편에 서 준다면 좋은 부모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은 힘든 곳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세운 목표가 무엇이든,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부모가 끊임없이 아이들을 안심시켜 준다면 아이의 자존감과 자기에 대한 믿음은 굳건해질 것이다.

8. 호기심을 키워준다

좋은 부모는 질문을 한다. 주변 세상에 대해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책을 읽든, 공원에 나가든, 버스를 타든, 좋은 부모는 모든 경험을 아이의 생각을 넓히고 창의력을 높여줄 기회로 활용한다. 사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신도 모르게 하는 행동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새로운 것, 새로운 사람, 새로운 경험을 알려줄 때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녀가 배움을 사랑하고, 세상에 대해 더 많이 알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자라길 원하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다. 하루 종일 TV를 보여주는 대신,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 진짜 세상을 경험하게 해준다.

9. 균형을 유지한다

하지만 모험과 탐험을 하는 것이 육아의 전부는 아니다. 좋은 부모들이 아이의 인생을 구성하는 모든 영역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려는 이유다. 학교 공부에서부터 집안일을 통해 책임감을 배우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에 이르기까지, 좋은 부모들은 자녀가 균형 잡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10. 사랑과 애정을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좋은 부모는 자녀에게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보여준다. 말로, 그리고 몸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게 어린 아이들이 건강한 애착을 형성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는 연구들도 있다. 따라서 자녀를 안고 사랑한다고 말해주며 아이가 스스로 소중하고 보호받는 존재라고 느끼게 해준다면, 당신은 좋은 부모다. 이런 기억은 아이가 성인이 된 후에도 함께 하며, 아이가 앞으로 맺게 될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