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심해지는 관절 통증…운동 해도 될까?

운동을 중단하면 더 큰 관절 손상과 통증 부를 수도

날씨 탓에 통증이 심해지면 운동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장마철과 같이 기압이 낮고 습한 날씨에는 관절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현상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 되었지만 아직 확실한 근거는 찾지 못했다. 다만 외부온도가 떨어질 때, 그리고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아질 때 관절막 주위의 신경이 자극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렇듯 날씨 탓에 통증이 심해지면 운동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이 더 위축되고 약해져 관절을 보호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는 더 큰 관절 손상과 통증을 부르므로 평소처럼 관절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좋다.

대개 관절염에 좋은 운동은 수영, 스트레칭, 자전거 타기(저속), 스쿼트, 요가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실내운동이므로 장마철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만약 장마로 인해 관절의 통증과 뻑뻑함이 심해졌다면 운동시간을 줄이고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더 할 것을 권한다. 단,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첫째, 자신에게 맞는 운동의 종류와 시간에 대해 주치의로부터 상세하게 처방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걷기 운동의 경우 현재 자신의 무릎 관절염 호전에 도움이 되는지, 그렇다면 한 번에 몇 분간, 하루에 몇 회 정도 시행해야 하는 지 등 자세한 지시를 받는 것이 좋다. 부적절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만약 부종이나 열감이 없이 관절통이 있는 경우에는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찜질은 피부보다 더 깊은 조직의 온도를 변화시켜 관절의 뻣뻣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높인다. 반대로 관절의 염증이 심해 국소적으로 관절부위에 열감이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냉찜질이 효과적이다.

노원을지대병원 류마티스내과 허진욱 교수는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다고 호소하는 관절통의 경우 일반적으로 관절 주위의 통증이거나 근육통인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실제 관절염은 관절이 많이 붓거나 열감이 동반되기도 하고 눌러서 아프거나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는 증상이 나타나므로 반드시 류마티스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