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먹으면 응급실 행…과일 독 10가지 조심

동남아 등 해외여행 때 특히 조심해야

먹음직스러운 건강 과일 체리. 반드시 씨앗을 뱉고 먹어야 한다. 씨앗을 씹어 먹으면 독소 탓에 응급실에 실려 갈 수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즐겨 먹는 일부 과일·야채에 매우 위험한 독 성분이 들어 있다. 체리(버찌)를 씨까지 통째로 씹어 삼켰다가 높은 열과 심한 두통을 일으켜 응급 치료를 받고 목숨을 건진 영국 20대 남성의 사례도 있다.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가 ‘독이 든 평범한 음식 10가지’를 소개했다.

1. 체리 씨

체리 씨에는 청산가리(cyanide, 시안화물)가 많이 들어 있다. 영국 BBC방송은 체리 두 개를 씨까지 씹어 먹고 10분 뒤 극심한 고열·두통을 일으켜 응급실에 실려가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한 적이 있다. 환자는 해독 치료를 받고 정상으로 회복됐다. 실수로 체리 하나를 통째로 삼켰다면 겁먹을 필요 없다. 체리 씨는 씹어 먹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배설된다.

2. 스타 프루트

스타 프루트(일명 별사과)는 말레이시아, 동남아 등에서 나는 별 모양의 달콤한 과일이다. 여기에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비타민C와 비타민A, 섬유질, 칼륨 등이 많이 들어 있다. 스타 프루트 주스는 혈압을 낮춰주고, 잎 추출물은 콜라겐 성분 덕분에 피부 건강에 좋다. 건강한 사람은 이 과일 속 독성 물질인 뉴로톡신을 잘 배출하지만 콩팥병(신장질환) 환자는 그렇지 못하다. 이 독소는 정신혼란, 발작 및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콩팥이 나쁜 사람은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3. 사과 씨

사과를 씨가 있는 중심부까지 다 먹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세상 물정을 잘 모르는 어린이 또는 지적 장애인, 치매 환자 등이 사과 씨를 씹지 않도록 보호자들이 주의해야 한다. 사과 씨에도 역시 청산가리가 들어 있다. 사과 씨도 그냥 삼켰다면 대변으로 나오는 게 일반적이지만 조심하는 게 좋다. 청산가리를 조금만 섭취해도 호흡이 가빠지고 발작을 일으키고 심하면 숨질 수 있다.

4.망고

망고의 껍질, 잎에는 독성 물질인 우루시올이 들어 있다. 우루리올은 덩굴옻나무에 들어 있는 독소다. 옻나무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망고를 깨물면 부기, 발진,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5.생 캐슈

견과류인 캐슈의 껍질에도 우루시올이라는 독소가 들어 있다. 찌면 독소가 없어진다. 생 케슈를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다.

6.쓴맛 아몬드

아몬드에는 쓴맛, 단맛이 있으며 청산가리로 변할 수 있는 화합물(아미그달린)이 함유돼 있다. 쓴맛 아몬드의 함유량이 훨씬 더 많다. 단맛 아몬드(스위트 아몬드)는 간식으로 먹으면 건강에 좋지만 잘 처리되지 않은 쓴맛 아몬드를 먹으면 경련, 메스꺼움,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혹시라도 해외 여행 중에 먹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쓴 맛 아몬드는 술, 시럽, 추출물 등에 쓰인다. 미국에선 쓴맛 아몬드의 판매가 금지돼 있다.

7.엘더베리

엘더베리를 시럽 또는 보충제로 먹으면 면역체계가 강화되고 감기·독감 증상이 완화되고 변비를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덜 익은 엘더베리 열매·나무껍질·잎을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기는커녕 더 나빠질 수 있다. 엘더베리 속 청산가리∙렉틴 성분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를 일으킨다.

8.육두구

구운 음식에 육두구(넛멕)를 소량 넣으면 좋은 견과류 향이 난다. 그러나 많이 먹으면 환각, 졸음, 현기증, 혼돈,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육두구 속 오일(미리스티신) 때문이다. 육두구 2티스푼만 먹어도 위험할 수 있다.

9.푸른 색을 띤 감자

감자의 잎, 싹과 땅 속 덩이줄기(괴경)에는 글리코알칼로이드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감자가 빛을 쐬거나 손상되거나 시들 때 푸른 색(녹색)을 띠게 한다. 녹색 감자 등 글리코알칼로이드 함량이 높은 감자를 먹으면 메스꺼움, 설사, 착란, 두통을 일으키고 치명적일 수도 있다.

10.생 강낭콩

콩 품종 가운데 렉틴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것은 붉은 색을 띠는 생 강낭콩(Kidney Beans)이다. 렉틴은 심한 복통, 구토, 설사를 일으키는 독소다. 생 강낭콩 4~5개를 먹어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이유로든 강낭콩을 날 것으로 먹으면 안 된다. 반드시 삶아 먹어야 한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