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물보다는 이렇게? 올바른 채소류 세척법

채소를 생으로 먹으려면 식중독균 예방을 위해 꼼꼼한 세척이 중요하다. 세척한 채소도 실온보다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해산물뿐만 아니라 채소류도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제대로 씻지 않은 채소를 익히지 않고 먹으면 대장균, 리스테리아 등에 감염될 위험성이 크다. 식약처에 따르면 생채소는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구토, 복통, 설사 등 증세를 유발한다.

채소의 식중독균을 없애려면 흐르는 물에 바로 씻기 보다는 수돗물에 담갔다가 세척하는 것이 좋다. 물에 잠긴 채소를 손으로 저으며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이다. 소량의 염소소독액(차아염소산나트륨)을 희석한 물에 채소를 담가도 살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염소 성분은 휘발성이 강해 과일, 채소에 잔류할 위험성이 낮으므로 식품 소독에 사용 가능하다. 단, 채소 살균을 목적으로 염소소독액을 구입하려면 ‘화학적합성품 또는 혼합제제’로 표시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깻잎, 상추, 열무 등 엽채류는 잔털과 주름이 많아 균과 농약 등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 5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배추와 양배추는 겉잎 2~3장을 떼어내고 세척하는 것이 좋다. 파, 양파, 마늘, 감자 등 뿌리채소도 흙을 비롯해 눈에 보이지 않는 균들을 제거해야 한다. 특히 파는 뿌리뿐만 아니라 잎도 꼼꼼히 씻어야 한다. 파는 시들거나 오염이 된 가장 겉부분을 제거한 뒤 세척하는 것이 좋다.

조리기구를 구분해 교차오염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차오염이란 미생물에 오염된 식재료, 기구, 물 등이 오염되지 않은 식재료 등과 섞여 균이 옮는 것이다. 육류를 손질한 도마, 칼을 소독하지 않고 채소에 그대로 사용하면 교차오염이 발생할 수 있다. 달걀이나 생선, 육류 등을 만진 손으로 채소를 만지는 것도 위험하다.

채소류는 세척 뒤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곧바로 먹기 어렵다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며, 가급적 2시간 안에 먹어야 안전하다. 물기가 있는 채소를 실온에 오래 놔두면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식중독균이 번식하기 쉽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