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까지 해치는 잇몸병? ‘3.2.4만 기억하세요’

[오늘의 건강] 권고 수칙 제대로 지켜야

 

[사진=대한치주과학회]
전국이 맑은 가운데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로 내륙 지역에는 꽃샘추위가 찾아오겠다. 최저기온은 -5~7도, 낮 최고기온은 11~17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충북은 오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보됐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겠다.

오늘의 건강= 잇몸병은 치아 주변 통증도 괴롭지만, 방치하면 다른 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서울성모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잇몸병은 건선(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병) 위험을 높인다. 잇몸병 환자 약 100만 명을 9년간 관찰했더니 건선 발생 위험이 정상인에 비해 11% 높았다.

입 안에 생긴 염증이 면역 체계에 이상을 일으켜 피부 세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잇몸병은 통증을 느끼고 병원에 가면 이미 이를 뽑아야 할 정도로 진행된 경우가 많아 예방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대한치주과학회는 건강한 잇몸을 위한 ‘3.2.4 수칙’을 발표했다. △하루 세(3)번 이상 양치 △일년에 두(2)번 스케일링 △사(4)이사이 치간 칫솔을 하자는 것이다. 대한치주과학회가 잇몸의 날을 3월 24일로 정한 것도 이 수칙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하루 세 번 이상 양치’를 하면 입 안 미생물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식사 후 충분한 시간 동안 칫솔질로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줘야 한다. 자기 전에도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

‘일년에 두 번 스케일링’은 구강 건강 상태를 평소에 점검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치과를 방문에 스케일링을 하며 간단한 구강 검진과 잇몸 상태를 관리하면 많은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사이사이 치간 칫솔’은 양치를 할 때 칫솔 외의 보조기구를 활용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미 잇몸병이 있거나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다면 일반 칫솔로는 치아 사이의 치태(치아 표면에 세균이 쌓이는 것)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