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에 생긴 돌…담석증 있을 때 잘 먹는 법

지방 많은 음식 피해야

통곡물로 만든 밥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밥은 담석증 관리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담석증은 담낭(쓸개)이나 총담관(온쓸개관)에 돌이 생겨 일어나는 병이다. 담석은 콜레스테롤이나 색소가 침전돼 생긴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이나 불편감, 경련이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증상이 소화 불량과 혼동되기도 한다.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의사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10~20%가 담석 때문에 피해를 볼 수 있고 특히 나이 많은 여성에게 담석이 많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라인’ 자료를 토대로 담낭 건강을 위한 식습관과 담석증이 있을 때 먹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정리했다.

◇담낭 기능 개선을 위한 식사법

평소 균형 잡힌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게 기본이다. 올리브오일 같은 불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좋다. 다크 초콜릿, 달걀, 콩에 많은 레시틴을 섭취해야 한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이나 강황으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다. 생강의 성분과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은 소화와 간 대사를 도와주고 담석 형성을 방지하는 항산화제다.

◇먹어야 할 음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서 지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식단에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찌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게 좋다. 채소도 소화하기 쉽도록 익혀서 먹는 게 좋다. 과일을 먹는 건 좋지만 지방이 풍부한 코코넛과 아보카도는 절제해야 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로 만든 밥, 파스타, 빵은 좋다.

고기는 석쇠나 그릴에 구워서 지방을 빼고 먹어야 한다. 닭고기를 먹을 거라면 껍질은 먹지 않는 게 좋다. 우유는 지방 함량이 낮은 탈지유가, 과일주스는 다른 것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주스가 좋다. 물은 기본적으로 충분히 마시는 게 좋다.

◇피해야 할 음식

기본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지방이 많은 소시지, 갈비 등의 고기는 피해야 한다. 생선도 지방이 많은 정어리, 참치, 연어는 절제해야 한다. 견과류 중에서는 역시 지방이 많은 아몬드, 땅콩 등은 권장되지 않는다.

가축의 장기 중에서는 콩팥, 심장, 간 등은 피하는 게 좋다. 동물성 지방과 술은 물론이고 케첩도 좋지 않다. 디저트 중에서는 쿠키, 케이크, 밀가루에 기름을 넣어 반죽해 만든 페이스트리는 피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