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도 주목한 ‘얼죽아’…우리 몸엔 어떤 영향?

위장관·혈관 수축...가슴 쓰리거나 혈압 올라가

아이스 아메리카노
겨울철에도 얼음 가득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찾는 이들이 많다. 추운 날 마시면 속쓰림과 혈관 수축 등 건강에 좋지 않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겨울에도 얼음 가득한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라는 신조어가 일상에 스며든 지 오래다. AFP통신에 따르면 영하권 추위가 이어진 1월 스타벅스코리아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량은 따뜻한 아메리카노보다 약 10% 많았다.이 통신은 강추위에 롱패딩을 입고 아이스 커피를 마시는 얼죽아 문화를 조명하면서 줄임말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소개하기도 했다.

‘얼죽아’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추운 날씨에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위장관을 수축해 소화장애, 속쓰림, 신트림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찬 음료가 위장관을 움추리게 하면 위산 분비가 활발해지고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이다.

기온이 낮을 때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한다. 이 과정에서 혈압도 함께 올라가는데, 찬 음료를 마시면 혈압 조절은 더욱 어려워진다. 평소에 혈압이 높다면 겨울철 차가운 음료보다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겨울철은 사계절 중 심뇌혈관질환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계절이다. 최근 10년 간 12~2월에 사망한 심뇌혈관질환자는 10만 명이 넘는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나쁜 음식이 아니다. 아메리카노 속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정신을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카페인 뿐만 아니라 고혈당 조절 등에도 이로운 영향을 주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s)이 들어있다. 간 건강에도 이롭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영국 사우샘프턴대(University of Southampton) 연구진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를 2잔씩 마시면 간경변증의 위험이 줄었다.

‘얼죽아’가 아니더라도 아메리카노를 과도하게 마시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커피 속 카페인은 빠른 심장박동, 신경 과민, 불면증 등을 부른다. 과한 이뇨작용으로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 식약처는 카페인의 하루 섭취 권고량을 성인 기준 400mg 이하로 설정하고 있다. 임산부는 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은 2.5mg/kg 이하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