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뮨, ‘세포유래베지클 GMP 생산기술’ 국제엑소좀학회지에 논문 게재

세포유래베지클(CDV) 생산기술 GMP 프로세스 확립

엠디뮨이 국제엑소좀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에 언급된 CDV의 세포 내 흡수에 대한 공초점 현미경 이미지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 개발기업 엠디뮨은 오스트리아 파라셀서스 의과대(Paracelsus Medical Private University, PMU)와 2년 여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 CDV) 생산기술에 대한 바이오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GMP)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국제엑소좀학회지에 논문을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CDV는 세포외소포(Extracellular vesicle, EV)의 일종으로 줄기세포, 암세포, 면역세포 등 다양한 인체 세포를 압출해 생산된다. CDV는 입자의 모양이나 크기, 생화학적 성질이 EV와 매우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 반면, EV 대비 10~100배 이상 향상된 생산 수율을 보여 세포로부터 생체친화적 나노베지클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엠디뮨은 CDV를 생산하는 원천 특허기술을 통해 차세대 약물전달기술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에서 엠디뮨은 기존 실험실 수준에서 수행되던 압출공정의 스케일을 수백 배 이상 증가시켜 GMP 수준에서 구현할 수 있는 줄기세포 압출 생산 공정을 확립했다. 이는 줄기세포 1개 당 수만 개의 나노베지클을 얻어 자연 유래 EV의 수율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결과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줄기세포 유래 CDV는 T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항염작용이 알려진 CD73 효소의 활성을 보유하는 등 뛰어난 항염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난치성 염증질환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엠디뮨은 그동안 서울대, 인하대, 이화여대 등 여러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드론 플랫폼의 치료 효과를 입증해 다수의 논문들을 발표했다.

엠디뮨 오승욱 CSO는 “이번 연구로 초기 GMP 생산공정의 확립과 더불어 CDV의 생물학적 활성에 관한 정밀한 분석이 이뤄졌다”며 “바이오드론이 각종 난치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상용화되는데 한걸음 더 나아간 쾌거이다”고 말했다.

연구논문은 ‘GMP-compliant manufacturing of biologically active cell-derived vesicles produced by extrusion technology’라는 제목으로, 국제엑소좀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Extracellular Vesicles, ISEV)에서 발행하는 SCI급 저널 Journal of Extracellular Biology에 게재됐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