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먹는 코로나 치료제’, 국내 도입 무산

중대본, 긴급 사용승인 필요성 낮아

일동제약과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공동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인 ‘조코바’. [사진=시오노기제약]
일동제약과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공동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인 ‘조코바’의 국내 도입이 사실상 무산했다. 조코바는 지난달 22일 일본에서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으며,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선 보건 당국이 검토 중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조코바’의 국내 긴급 사용승인과 구매 필요성이 낮다고 28일 판단했다.

이에 앞서 방대본은 관계 부처와 감염병진료의사네트워크, 감염병관리위원회 등과 3회에 걸쳐 조코바의 국내 긴급도입 필요성을 다각적으로 논의했다. 임상 효과와 안전성, 복용 대상·시점, 병용금기 약물 등의 약품 정보, 해외 긴급 사용승인 및 정부 구매 상황 과 국내 긴급도입 및 활용성 등을 살폈다.

이 결과 감염병관리위원회는 조코바의 식약처 긴급사용승인 요청과 정부 구매 필요성이 낮다고 봤고, 방대본 역시 이를 수용했다.

방대본 측은 “조코바의 해외의 긴급 사용승인, 후속 임상 결과와 정부 구매, 활용 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엔시트렐비르푸마르산 성분의 조코바는 12세 이상의 소아 또는 성인이 사용할 수 있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다. 투약 첫 날에는 3정을 복용한 후 2일차부터 5일차까지 매일 1정을 먹는 등 총 7정을 투약하는 용법이다.

임상 결과 △코막힘 혹은 콧물 △인후통 △기침 △발열 △피로감 등의 5개 증상이 개선하는 데 소요되는 시일을 1일(8일 →7일) 단축했다. 4일차 3회 투약 이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배출량 역시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조코바는 CYP3A 유전자군과 상호작용을 하는 항암제와 항응고제, 항정신병제, 심혈관계 치료제, 진정·수면제, 항생제 등 총 35종 약물과 병용 사용이 불가능하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