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흰자도 도움? 신장 독소 배출 돕는 식품 11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장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평소 즐겨 먹으면 좋은 식품들은 뭐가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장은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한다. 칼륨, 나트륨 등의 수치는 조절하면서 체내 독소와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래서 만성신장질환이 있으면 체내에 노폐물과 수분이 쌓이게 된다.

만성신장질환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가 나쁜 식습관이다. 반대로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 신장 건강을 위해 식단에 더해야 할 음식을 미국 정보통신 전문매체 ‘씨넷(CNET)’에서 소개했다.

지방이 많은 생선 = 생선에는 단백질이 들어있는데다, 참치나 연어와 같이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다. 미국 국립신장재단(National Kidney Foundation)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은 혈중 지방 수치(트리글리세리드, 중성지방)를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성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생선에 들어있는 인과 칼륨 수치를 잘 확인해야 한다.

양배추 = 영양가가 높은 양배추는 섬유질, 비타민 C와 K 등은 풍부하면서 칼륨과 나트륨은 적게 들어있다.

피망 =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피망은 칼륨은 적게 들어있으면서 비타민 B6, B9, C, K에 섬유질까지 몸에 좋은 영양소는 많이 들어있다. 항산화성분 또한 들어있다.

크랜베리 = 크랜베리는 요로감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성분도 들어있으며, 심장 건강 및 소화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블루베리 =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C,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블루베리는 좋은 점이 많다. 염증을 줄이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만성신장질환에 따라오는 문제들에 완화시킬 수 있다.

짙은 녹색잎채소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짙은 녹색잎채소에는 매우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어 주요 비타민, 미네랄을 얻을 수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이점도 있다. 하지만 녹색 채소에는 칼륨도 상당한 양이 들어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만성신장질환이 있다면 녹색 채소 섭취를 늘리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올리브오일 =항산화성분과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오일은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이 콜레스테롤 수치 및 심혈관계질환, 치매, 기타 몇 가지 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마늘 =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고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들어있다. 만성신장질환 환자에게 마늘에 들어있는 이 활성화합물이 신장 건강을 보호하는 데 처방약만큼이나 효과가 있었다. 신장에 좋은 최고의 음식을 찾고 있다면 마늘을 목록에 넣어야 한다.

양파 = 양파는 비타민 B6와 C, 망간, 구리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또한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화학물질인 퀘르세틴(quercetin)과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유기황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달걀 흰자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흰자는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되는 식품이다.

사과 = 사과는 암과 싸우는 퀘르세틴 및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섬유질이 들어있다. 항산화성분도 풍부하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