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에 민감’.., 자존감 낮다는 신호들

P낮은 자존감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실수를 하거나 다른 사람을 실망시킬까 봐 끊임없이 두려워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존감이 낮다는 건 자신에 대해,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자신이 무능력하며, 사랑받지 못하고,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낮은 자존감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실수를 하거나 다른 사람을 실망시킬까 봐 끊임없이 두려워한다.

자존감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개인 관계에도, 업무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낮은 자존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신호, 미국 건강정보 매체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비판에 민감하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비판에 유난히 민감할 수 있다. 타인에 의한 비판이든 자기 스스로 하는 비판이든. 비판을 자신의 결점을 강화하고 어떤 것도 잘 해낼 수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일로만 본다.

사회적으로 위축된다

모임자리 초대를 거절한다거나 이미 계획된 일을 막판에 취소하는 것, 보통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걸 원치 않는 건 자존감이 낮다는 신호다. 대화를 나누거나 자신에 대해 말하고 싶은 마음이 전혀 들지 않을 수도 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우울이나 불안감만 증폭시킬 뿐이기 때문이다.

적대적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을 비난하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이들의 방어기제다. 자신이 노출되거나 비판받을 것 같을 때 자신을 비판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든지 공격하는 것, 자존감이 낮다는 신호일 수 있다.

개인적 문제에 지나치게 매달린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경우, 자신의 개인적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자신의 문제에 너무 집착하는 나머지 다른 사람의 문제를 돕거나 문제에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신체적 증상을 보인다

자존감이 낮으면 우울증, 불안, 거식증과 같이 정신적, 신체적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흡연이나 알코올 남용과 같은 나쁜 습관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