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나르시시스트 체크리스트 15

건강한 자존심과 나르시시즘 차이 있어

자기애성 인격 장애는 단순한 자기애를 넘어 정신적 장애로 규정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자존심과 나르시시즘은 구별해야 한다. 자기애성 인격 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NPD)는 자기애를 넘어선 정신적 장애다. 미국 정신의학회 매뉴얼에 의하면 NPD는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생각, 남들에게 감탄의 대상이 되려는 과한 욕구, 끝없는 성공 권력 아름다움의 환상에 대한 집착, 비판에 대해 무관심 굴욕 분노 등 반응을 보이는 것 등으로 정의된다.

미국 남성 미디어 ‘멘즈헬스’ 온라인판에서 나르시시스트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소개했다. 나르시시즘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어린 시절 학대 방임 혹은 과도한 숭배나 비난을 퍼부은 부모 밑에서 성장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뉴욕의 정신과 전문의 수디르 가드 박사는 “자신의 가치가 성과나 외모에 달려있다고 느끼면서 성장한 것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한다.

미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인구 중 약 6%가 NPD를 가지고 있고 남성에게 더 흔하다. 나르시시즘을 조기에 알 수 있는 15가지 경고 신호는 다음과 같다.

1. 대화가 언제나 나에 관한 것이다

NPD를 가진 사람들은 대화를 주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상대가 무슨 말을 하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주제를 바꾸거나, 다른 사람들의 우려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자기 문제만 얘기한다면 나르시시스트 성향을 의미할 수 있다.

2. 남에게 관심이 쏠리면 불편함을 느낀다

나르시시스트는 관심의 초점이 다른 사람에게 집중되는 것을 견디기 힘들어한다. 나 아닌 남이 주목을 받으면 정신적으로 불편하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3. 사람들은 나를 사랑한다

자신에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강력한 매력이 있다고 믿는다면 나르시시즘적 자질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NPD를 가진 사람들은 남들에게 과장되게 매력적 인상을 남기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첫 인상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가 부정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4. 남들이 내 요구를 우선시 하기를 기대한다

가족이든 친구든 항상 상대보다 자신의 필요성을 앞세운다. 연인관계에서도 자신의 욕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상대가 자신의 기대에 부응해주길 바란다.

5. 나는 언제나 옳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의견을 관점이 아닌 사실로 진술한다. 자신이 항상 옳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나쁘거나 잘못된 것처럼 몰아간다.

6. 나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NPD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는 법이 없다. 비난이나 평가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핑계를 댈 수 있다. 이들은 스스로 피해자인 척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뭐든 자기 잘못이 아니고, 자신이 오해받거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면 나르시시즘의 신호일 수 있다.

7. 사치스러운 것을 좋아한다

나르시시트는 물질주의적이다. 높은 지위와 위신을 과시하는 것을 즐긴다. 새로 산 고가의 물건을 과시하거나 지속적으로 자랑한다면 이런 사람은 나르시시스트일지 모른다.

8. 비판을 수용할 수 없다

가장 온화하고 건설적 비판조차 용납할 수 없다. 비판을 달갑게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나르시시스트는 이에 ‘초민감’ 하다. 비판을 받으면 화를 내거나 울고, 혹은 다른 사람을 위협하고 괴롭히는 것으로 보복한다면 적신호로 볼 수 있다.

9. 나는 진짜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자신이 특별하고 우월하다고 믿는다. 자신의 ‘특별함’을 부정하는 중요한 사실이나 현실을 무시함으로써 자신의 과대망상을 뒷받침하는 환상의 세계에 살고자 한다.

10. 주변 사람들보다 더 성공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이 나보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자신이 성공했다고 느낀 적이 있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다.

11. 다른 사람을 이용한다

나르시시즘이나 NP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뿌리 깊은 질투심을 품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질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주변 사람을 착취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한다. 누구라도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할 때 귀를 닫아버린다. 이들과는 논쟁을 피해야 한다. 단호하게 대처하고, 대화를 단절해도 괜찮다.

12. 나에게는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강한 권리의식과 자신의 중요성만 과장하기 때문에 규칙을 무시하거나, 단순히 규칙이 자신에게만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는 종종 잘못된 의사 결정으로 이어진다. 또한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특별한 대우를 받지 않는다면 화를 내거나 참지 못한다.

13. 공감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 부족은 나르시시즘의 특징이다. 이들은 타인의 감정과 필요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을 할 수 없다.

14. 모든 것이 항상 완벽하기를 원한다

삶도 친구도 모든 것이 완벽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완벽이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은 종종 불행하고 불만족스럽고 공허함을 느낀다.

15. 외모에 집착한다

자신을 가꾸고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은 과장된 자의식과 완벽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어서 외모에 과도한 신경을 쓰고 남의 외모에도 높은 기준을 설정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